국내 AI 개인화 마케팅 솔루션 기업 플래티어의 '그루비'가 8일 ‘비즈니스 트렌드 리포트: 이커머스편’을 발행했다.
이번 리포트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언택트 소비가 늘고 있는 가운데 최근 급변하고 있는 이커머스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제작됐다. 특히 최근 이커머스 업계의 화두인 '라이브 커머스'의 흐름과 동향에 대해 소개한다.
라이브 커머스란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형태의 온라인 채널을 말한다. 구체적으로는 라이브 커머스의 시초인 'TV홈쇼핑'과 'T커머스'의 역사를 시작으로, 실제적인 국내 라이브 커머스 사례를 살펴보고, '실시간 양방향 소통을 통한 구매'의 강점에 대해 집중 분석한다.
플래티어 유진희 그루비 마케팅 팀장은 "코로나 사태 장기화에 따라 이커머스 트렌드가 급변하고 있어 이에 대한 정보 습득이 어려운 시대"라며 "이번 리포트가 이커머스 마케터들에게 유용한 자료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그루비는 평소에도 산업 동향 파악을 위해 50억개가 넘는 이커머스 관련 누적 데이터와 고객사 사례 및 인터뷰 내용을 면밀히 분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 여름 AI 추천 알고리즘을 다룬 '백서'에 이어, 이번에 산업별 트렌드 리포트를 발행한 그루비는 앞으로 마케팅 기술분야(마테크)를 다루는 '테크놀로지 리포트(백서)'와 산업별 동향을 다루는 트렌드 리포트를 분기마다 발행할 예정이다.
그루비는 지난 6월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하여 정교한 세그먼트 타깃팅 변수, 개인화 상품 추천, AI 캠페인 자동 최적화 기능 등을 제공하는 '그루비 시즌2'를 출시했다,
관련기사
- 쑥쑥 크는 AI 시장...산업별 대표 AI 솔루션은?2020.08.13
- 그루비, 이커머스용 AI 개인화 상품추천 백서 무료 배포2020.06.08
- 플래티어, ‘그루비 시즌2’ 출시 기념 퀴즈 이벤트 진행2020.06.03
- 플래티어, AI 개인화 마케팅 솔루션 ‘그루비 시즌2’ 출시2020.06.01
현재 그루비는 롯데홈쇼핑 등 대기업 쇼핑몰부터 휠라코리아, 크리스몰, 파인드카푸어, 앰버서더 호텔, 삼성 SDS 등 다양한 업종의 브랜드 또는 종합 쇼핑몰에 적용되어 구매 전환율과 매출을 높이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번에 발간된 그루비의 2020년 이커머스 라이브 커머스 흐름과 동향 전문은 그루비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