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지난 8월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화웨이와 격차를 벌리며, 점유율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시장 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월별 보고서인 마켓 펄스에 따르면 8월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가 점유율 22%로 1위를 차지했다.
화웨이는 점유율 16%로 2위를 차지했다. 3위는 애플(12%), 4위는 샤오미(11%)가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4월 인도 시장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에 따른 전국적인 락다운 여파로 스마트폰 판매량 이 급격히 감소하며, 화웨이에게 1위를 빼앗겼다. 하지만 인도 시장이 점점 회복되면서 1위를 재탈환한 후, 2위 화웨이와 격차를 벌린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화웨이는 지난 4월 역대 최고 글로벌 점유율인 21%를 달성한 이후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지난 8월 삼성과 점유율 차이는 6%p까지 벌어졌다. 이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락다운 영향으로 중국 시장이 급감했던 지난 2월 당시를 제외하면 최근 1년 중 가장 높은 격차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향후 화웨이는 미국의 무역 제재로 인해 시장 점유율은 더 하락할 수 있다"며 "화웨이와 삼성 간 격차는 더 벌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애플은 신작 출시 전인 비수기임에도 통신사를 비롯한 주요 유통 채널에서 재고를 조정하려는 목적으로 적극적으로 프로모션을 진행, 점유율 감소를 방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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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오미는 유럽 등 기존 화웨이의 강세 시장에서 미국 제재에 따른 화웨이 공백을 메꾸며, 큰 폭의 점유율 상승을 보여주고 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 강민수 애널리스트는 "화웨이에 대한 미국의 제재는 스마트폰 시장의 브랜드별 점유율을 크게 변동시킬 수 있는 강력한 요인이 되고 있다"며 "특히 유럽 시장에서 다양한 가격대에서 화웨이와 경쟁하던 삼성의 경우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