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대표 하현회)가 데이터 농업 스타트업 그린랩스와 ‘보급형 스마트팜’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28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코로나19와 장마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속초 딸기 농가에 무상 공급된다.
‘보급형 스마트팜’은 수십만 원 수준의 초기 투자비용으로 농가들의 진입장벽을 대폭 낮춘 것이 특징이다. 재배관리에 필수적인 핵심 센서부를 선정해 설치장비를 최소화하고, 유선망 매설 등이 필요 없는 무선 통신을 활용해 전체 구축비를 크게 줄였다.
서비스의 핵심은 ▲농장환경 원격관제 ▲기상정보 알림 ▲데이터 기반 작물·시기별 최적화 정보제공 ▲농업전문가와의 온라인 1:1 멘토링이다. LG유플러스가 무선망 품질·네트워크 장비 관리 등 기본 인프라를 조성하면, 그린랩스가 자체 솔루션 ‘팜모닝’을 활용해 재배작물 맞춤형 분석 등을 제공한다,
농장주는 현장방문 없이 컴퓨터·스마트폰으로 농가 상태를 체크할 수 있다. 농가 내에 각종 센서를 설치해 온·습도나 토양EC(전기전도도) 등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한 번에 모아 볼 수 있다.
수집된 데이터는 농경영 가이드를 제시해주는 역할도 한다. 환경정보·생장행태를 토대로 한 이상 징후 등을 알려준다. 농장주는 외부에서도 환경에 맞는 조치를 실시간으로 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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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사는 올해 코로나19와 장마, 태풍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속초시 응골딸기 영농조합’에 이 서비스를 무상 제공한다. 전체 구축에 필요한 장비 20여대를 무료로 설치하고, 서비스하는 것이 목표다. 양사는 향후 스마트팜 서비스에 지능형 CCTV, IoT출입감지센서 등 다양한 ICT 기기와 서비스가 적용될 수 있도록 지속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주영준 LG유플러스 미래기술개발Lab 담당은 “양사가 준비한 이번 보급형 서비스를 통해 농가들의 스마트팜 진입장벽이 획기적으로 낮아지길 바란다” “앞으로도 그린랩스와 다양한 스마트팜 모델을 발굴해 국내 농업 경쟁력 제고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