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길 끄는 쇼핑몰 썸네일, 클릭 몇번이면 뚝딱

카페24 에디봇 썸네일로 1분내 썸네일 제작 가능

인터넷입력 :2020/09/07 13:31    수정: 2020/09/07 14:30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는 썸네일의 중요도는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썸네일은 콘텐츠를 클릭하기 전 보이는 대표 사진으로, 일종의 미리보기 사진이라고 할 수 있다. 콘텐츠 내용을 집약적으로 요약해 보여주기 때문에, 소비자의 순간 선택을 결정한다.

7일 카페24에 따르면 이 회사는 쇼핑몰 운영자가 양질의 썸네일을 쉽고 빠르게 제작할 수 있도록 에디봇 썸네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 또한 썸네일이 상세 페이지 접속 여부를 결정짓기 때문에 운영자가 제작에 신경을 쓸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에디봇 썸네일은 온라인 쇼핑몰에 사용할 썸네일을 손쉽고 빠르게 제작할 수 있는 서비스다. 별도의 디자인 툴 사용 없이 상품 등록 단계에서 몇 번의 클릭만으로 제작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카페24 썸네일

쇼핑몰 운영자는 에디봇 썸네일을 통해 전문가 수준의 썸네일을 만들 수 있다. 무료로 제공하는 디자인 템플릿과 GIF(움직이는 사진 형태) 파일 제작 기능, 인공지능(AI) 기반 색상 분류표 자동 삽입 기능 등을 통해 누구나 전문가 수준의 썸네일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설명이다. 

먼저 카페24는 썸네일에 가장 많이 활용되는 템플릿 8종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템플릿을 다양화해 디자인에 차등을 두기 위함이다. 썸네일은 운영자가 원하는 템플릿 유형을 선택한 즉시 제작된다. 문구, 위치, 크기 등을 조절해 나만의 스타일을 입힐 수 있고 스티커 기능을 통해 원하는 디자인 요소를 추가할 수 있다. 이때 원하는 디자인 요소가 없다면 운영자가 보유하고 있던 이미지를 드래그 앤드 드롭 기능으로 손쉽게 추가할 수 있다. 브랜드 로고, 자체제작 이미지 등을 추가하기 위해 활용되는 기능이다.

또 여러 장의 사진이 번갈아가면서 나타나는 움직이는 형태의 썸네일 제작도 가능하다. 썸네일을 통해 고객에게 다양한 연출을 선보이고 싶을 때 자주 사용되는 템플릿이다. 드래그 앤드 드롭으로 간단하게 사진을 추가하고 노출 시간을 선택하면 설정된 조건에 맞춘 GIF파일 제작이 완성된다. 기존에 애니메이션 작업이 필요해 초보자가 다루기 어려웠던 영역을 1분 이내의 작업으로 단순화해 쇼핑몰 운영자의 업무 효율을 높였다.

AI를 통한 컬러칩 자동 삽입도 가능하다. 컬러칩이란 해당 상품이 보유한 색상을 미리 보여주는 색상표로 상품이 보유한 색상을 썸네일에서 미리 알려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운영자가 등록한 다수의 이미지를 인공지능이 분석해 자동으로 색상을 식별하고 컬러칩을 생성하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운영자가 수행할 업무는 없다. 인공지능을 통한 완전 자동화가 구현된 단계로 볼 수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사진 배치를 설정할 수 있는 레이아웃 기능, 자주 사용하는 나만의 디자인 템플릿을 저장할 수 있는 즐겨찾기 기능 등이 적용돼 있다.

관련기사

에디봇 썸네일은 전문지식이 없는 누구라도 원하는 콘셉트의 썸네일을 제작할 수 있도록 쉬운 기능에 초점을 맞춘 것이 특징이다. 카페24는 이 서비스를 통해 썸네일 제작 소요 시간을 최소 1분 내외로 획기적으로 단축시켰다.

카페24 관계자는 “많은 리소스를 투여해 하루에 수십, 수백 개씩 제작해야 했던 썸네일 제작 업무를 몇 번의 클릭으로 대체함으로써 쇼핑몰 운영자의 업무 생산성과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더욱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디자인 템플릿 등을 지속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