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글로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사업자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 사업자 중심의 ‘국내 OTT 활성화 협의체’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한상혁 위원장은 18일 웨이브, 티빙, 시즌, 왓차 등 4개 국내 OTT 사업자와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한상혁 위원장은 “플랫폼의 중심이 케이블TV에서 IPTV로 이제는 OTT로 이동하고 있다”며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OTT 서비스는 콘텐츠 소비의 중심축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에 대한 전략적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넷플릭스 등 글로벌 서비스 영향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지만, 국내 OTT는 상호 경쟁으로 해외서비스와 경쟁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국내에서 제작한 이른바 K콘텐츠가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지만, K콘텐츠의 수출이 글로벌 OTT에 의존하고 있다는 문제점도 지적했다.
이에 한 위원장은 글로벌 OTT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 사업자 간 제휴·협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한 위원장은 “현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국내 사업자 간 콘텐츠에 대한 전략적인 제휴와 협력이라고 생각된다”며 “OTT와 레거시 미디어의 상생, 발전을 통하여 미디어산업 전체의 국내 경쟁력을 확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세계로 진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 차원의 지원도 약속했다. 국내 사업자가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 협력의 장을 만들겠다는 뜻이다. 한 위원장은 “방통위는 정부 정책 지원 활성화 및 해외 진출을 위해 ‘국내 OTT 활성화 협의체’를 구성하고, 콘텐츠·플랫폼·시민단체·학계 등의 폭넓은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라며 “AI 기반 음성-자막 자동변화시스템 개발 등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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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사업자들 역시 글로벌 OTT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국내 OTT 사업자들은 “현재 정부 정책 및 지원체계로는 해외 OTT 콘텐츠 대응에 한계가 있다”며 “대작 오리지널 콘텐츠가 제작될 수 있도록 콘텐츠 직접 제작 지원 방식 개선(지원대상, 펀드 조성, 수익보장 방식 등)과 간접지원(제작비 세제지원 및 콘텐츠 R&D) 확대, 콘텐츠 투자 활성화를 위한 M&A 절차 간소화 등이 필요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