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 전기차 조에 출시...취향대로 가상엔진음 설정 가능

배터리 히팅 시스템 적용, 서울 보조금 적용시 2809만원부터

카테크입력 :2020/08/18 09:00

운전자 취향대로 가상엔진음 설정이 가능한 르노 순수 전기차 조에(ZOE)가 18일 국내 출시됐다.

조에는 지난 2012년 유럽 시장에 처음 선보인 이후 올해 6월까지 약 21만6천대가 판매됐다. 이번에 국내 출시되는 르노 조에는 지난해 부분변경을 거친 3세대 모델이다.

3세대 조에는 WLTP 기준 주행거리가 395km며, 국내에서는 309km 주행거리로 인증받았다. 54.5kWh 용량의 배터리가 탑재됐고, 차량 전면 로장주 엠블럼 하단에 DC콤보 충전이 가능한 충전구가 자리잡았다. 르노삼성차에 따르면 조에는  50kW급 DC 급속충전기를 이용하면 30분 충전으로 약 150km를 주행할 수 있다.

조에의 모든 트림에는 ‘LED 퓨어 비전(PURE VISION)’ 헤드램프와 LED 안개등이 기본 적용됐으며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에는 동급 최초로 LED 다이내믹 턴 시그널 램프가 장착됐다.

조에는 이지 커넥트 멀티미디어 시스템과 멤버십 차량관리 애플리케이션인 ‘마이 르노(MY Renault)’ 앱을 통해 운전자에게 충전 및 차량 상태 정보 확인, 원격 제어 등을 확인시켜줄 수 있다.

르노 조에 충전구 (사진=르노삼성차)
르노 조에 (사진=르노삼성차)

또 마이 르노 앱을 통해 배터리 잔량, 주행가능 거리 등 원격 차량 상태 확인은 물론 충전 및 공조 시스템 작동 등 차량 원격 제어도 가능하다. 또한 앱을 통해 충전소를 포함한 최적의 드라이빙 경로를 제공하는 ‘EV 스마트 루트 플래너’ 기능도 사용 가능하다.

조에는 전기차에서 발생하는 열을 재활용하는 히트 펌프 기술과 배터리 히팅 시스템이 적용됐다.

조에는 주행모드에 ‘B-모드(B-Mode)’를 적용해 운전 편의성과 에너지 효율도 높였다. 전자식 변속기인 ‘E-시프터(E-shifter)’의 원 터치 콘트롤을 활용, B-모드를 설정해 주행하면 가속 페달에서 발을 때는 순간 엔진 브레이크와 유사한 감속이 이뤄져 막히는 도로나 장거리 주행에서 브레이크 페달의 사용 빈도를 줄일 수 있는 편안한 ‘원 페달 드라이빙’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감속시에는 운동 에너지를 전기로 전환시켜 배터리 충전도 이뤄져 주행 중 충전도 가능하다.

B 모드 주행이 가능한 르노 조에 실내 변속 노브 (사진=르노삼성차)
르노 조에 실내 (사진=르노삼성차)

조에는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LDW), 오토매틱 하이빔(AHL) 등 주행 안전을 위한 ADAS 기능이 모든 트림에 적용됐으며 인텐스(INTENS) 트림과 인텐스 에코(INTENS ECO) 트림에는 사각지대 경보 시스템(BSW)과 주차 조향 보조 시스템(EPA)도 추가로 적용됐다. 아울러 보행자의 안전을 위한 가상 엔진 사운드 시스템인 ‘Z.E. 보이스’는 3가지 사운드를 제공하여 운전자의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르노삼성자동차는 르노 조에의 Z.E. 배터리에 대해 8년 또는 주행거리 16만km까지 배터리 용량 70%를 보증하며 문제 발생시 충전기 제휴업체와의 공동 대응을 통해 고객들의 충전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는 체계도 구축하고 있다.

르노 조에는 3개의 트림으로 출시되며 가격은 ▲젠(ZEN) 3천995만원 ▲인텐스 에코(INTENS ECO) 4천245만원 ▲인텐스(INTENS) 4천395만원이다.

환경부의 국고 보조금 736만원과 지자체별 추가 보조금 적용 시 서울시의 경우 최저 2천809만원, 제주도의 경우 최저 2천759만원에 구매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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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 조에는 세라돈 블루, 펄 화이트, 티타늄 그레이, 소닉 레드, 하이랜드 실버 등 트림에 따라 감각적이고 세련된 7개 외관 컬러를 선택할 수 있다.

김태준 르노삼성차 영업본부장은 “르노 조에는 10여 년의 르노 EV 개발 경험이 응축된 르노의 대표적인 전기차로 유럽 시장 누적 판매 1위를 자랑한다.”라며 “유럽 시장에서 이미 상품성이 입증된 만큼 합리적인 가격을 바탕으로 전기차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해 국내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