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기 유튜버들의 뒷광고 논란이 확산되면서, 이들의 영상을 믿고 본 구독자들의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이에 스타일리스트 한혜연 씨를 비롯해 도티, 보겸, 양팡 등 유튜버들의 해명과 사과문 영상이 속속 올라오고 있다.
관련업계에서는 관행처럼 이어져 왔던 유튜브 뒷광고 문제에 대해 “터질 게 터졌다”는 시각이다. 블로그 시절부터 계속됐던 고질적인 문제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거쳐 유튜브 시대가 되면서 그대로 되풀이 됐다는 설명이다. 이번에 확인된 뒷광고 논란 유튜버들은 빙산의 일각일 뿐, 훨씬 더 많은 유튜버들이 암암리에 광고를 받고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했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한국인플루언서협회장인 장대규 레뷰코퍼레이션 대표는 블로그 시절부터 블로거들의 자발적인 표시광고법 준수를 위한 캠페인에 앞장서 왔던 인물이다. 장 회장은 대형 포털사들이 블로그를 통한 무분별한 광고 콘텐츠 노출에 큰 신경을 쓰지 않을 때부터, 기업서 광고비를 받아 제작한 콘텐츠일 경우 독자들이 인지할 수 있도록 표시하자는 ‘그린리뷰캠페인’ 활동을 벌여왔다.
이 때문에 장 회장은 이번 유튜브 뒷광고 논란을 그 누구보다 안타깝게 생각하고, 적절한 규제와 콘텐츠 제작자들의 자발적인 정화 활동을 병행하자는 입장이다. 공정거래위원회 등 규제 기관이 셀 수 없이 쏟아지는 동영상 콘텐츠를 일일이 감시하고 규제할 수 없기 때문에, 또 어린이와 청소년들도 유튜브 콘텐츠 제작에 참여하는 만큼 보다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여기에 올바른 콘텐츠 제작을 위해 기업들이 책임감을 갖고 정부와 함께 지속적인 캠페인을 벌여야 한다는 시각이다.
아울러 장대규 회장은 뒷광고가 구독자들을 기만하고 현행법에도 저촉될 수 있다는 문제를 인지하지 못한 채 잘못을 저지른 유튜버라면 정직하게 구독자들에게 사과할 필요가 있다고도 강조했다.
나아가 콘텐츠 소비자들, 구독자들 또한 너무 지나친 비난과 억측 보다는 콘텐츠 생산자들에게 이런 스폰서 영역이 분명 좋은 콘텐츠 제작에도 도움이 된다는 인식을 가져달라고 덧붙였다. 무조건 적인 비난보다는 감시자의 눈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제작자에게 애정 어린 질책을 준다면 점차 이런 문제가 해소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다음은 장대규 회장과의 일문일답
Q. 유튜브 뒷광고 논란이 한창이다. 빙산의 일각일 것 같은데 인기 유튜버를 통한 기업들의 뒷광고 실태를 어떻게 파악하고 있나?
“사실 이 문제는 블로그 시절부터 내려오고 있는 오래된 문제다. 유튜브만의 문제는 아니다. 다만 블로그 광고의 표시광고법 준수 문제는 꽤 오랫동안 규제와 캠페인으로 정착돼 가고 있었을 뿐 유튜브 뿐 아니라 인스타그램에서 활동하는 많은 간접광고 문제가 이제 드러난 것일 뿐이다. 많은 기업들이 아직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들과의 협업에서 광고와 협찬을 공개하는 것을 꺼리고 있어 질문처럼 현재 드러나고 있는 내용들은 아주 적은 수에 불과하다고 평가할 수 있다.”
Q. 연예인도 마찬가지고, 인기 유튜버들이 광고를 받고도 이를 알리지 않은 것도 문제로 보이지만, 아예 본인이 구매한 상품인 것처럼 속이기까지 했다. 광고를 받고 잘 보이지 않게 고지한 것, 광고를 받고 아예 고지하지 않은 것, 광고를 받고도 받지 않았다고 거짓으로 말한 것 모두 문제라고 보나?
“질문에 언급된 모든 내용이 다 문제다. 특히 최근 있었던 '내돈내산'의 경우는 일부 유튜버들의 도덕성 수준을 보여준 최악의 사례이기도 하다. 이번 9월에 개정 고시되는 표시광고법은 새로운 개정이라기보다 같은 지침 아래 영상과 사진 중심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에서 적용 방안을 추가한 것으로 보아야 한다. 즉, 최근에 드러나고 있는 사례들 모두 현행법으로 보아서도 문제가 있다. 다만, 표시를 잘 보이지 않은 곳에 한 케이스들의 경우, 표기하는 용어를 변용해서 사용하는 경우 등 더 다양한 상황에서의 구체적인 가이드가 기존에는 제공되지 않았기에 이번 개정안은 이러한 부분에까지 신경 써서 고지하는 내용으로 보는 것이 맞다.”
Q. 유튜브 뒷광고 논란이 커지자 공정위 등 규제기관이 나서려는 움직임이다. 정부의 역할을 어디까지라고 보나?
“앞서 언급했듯 지금의 문제는 꽤 오래전부터 있어왔고, 주기적인 공정위의 브랜드 적발을 통해 세간에 인식이 널리 퍼질 수 있었다. 앞으로도 콘텐츠 소비자들을 속이는 기만적인 행위들에 대한 지속적인 규제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여기서 생각해 봐야 할 부분이 있다. 과연 공정거래위원회가 이것을 다 규제할 수 있는가와, 신성장 산업에 대해 무조건적인 규제 조치만이 옳을 것인 것인가하는 점이다. 답은 당연히 불가능하다. 새로운 1인 미디어 매체가 쏟아져 나오고 일인 크리에이터들이 새롭게 탄생한다. 이들이 다양한 플랫폼들을 통해 만들어 내는 수십만, 수백만 건에 이르는 콘텐츠를 모두 검수하고 해당 내용에 대한 추적을 통해 시시비비를 가려내 고발하는 것은 현재 공공기관들의 인력구조를 보면 불가능하다. 그리고 지금도 초등학생, 중학생 크리에이터가 탄생하는 중이다. 이들은 현행 규제나 법이 어떻게 돼있는지 인식하지 못한 채 잘못을 저지를 수도 있다. 왜냐하면 지금 이 분야는 미디어의 산업 재편으로 일어나는 새로운 산업분야이기 때문이다. 초등학생의 꿈이 유튜버인 시대다. 이에 걸맞은 정보제공, 관련 캠페인, 교육 시스템이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 무조건적인 규제는 옳지 않을 수 있다. 한국인플루언서산업협회는 오래전부터 표시광고법 준수에 대한 이야기를 해왔다. 동시에 일방적인 규제활동 보다는 업계의 자율규제, 법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인플루언서들에게 전달하는 캠페인, 교육 활동이 함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왜냐하면 업계 전체에 대한 정부의 규제는 사실상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4차 산업시대 1인크리에이터 산업에 대한 성장을 저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은 규제와 캠페인 이 두 가지가 함께 있어야 하는 시기라고 생각한다.”
Q. 유튜브가 동영상 광고 시장에서 가장 큰 플랫폼인데, 구글(유튜브)은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보나?
“1인 미디어들에게 플랫폼을 제공하는 플랫폼 사업자가 이 문제의 핵심일 수는 없지만 당연히 플랫폼 공급자로서 연관돼 있기 때문에 완벽하게 자유로울 수는 없다. 때문에 앞서 이야기했듯 업계가 진행하는 자정 캠페인, 교육과 같은 사업들을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이를 위한 기본적인 지원을 함께 하는 모습이 가장 바람직한 모습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주요한 파트너들과의 계약에도 이런 법률 준수 여부를 추가로 검토하는 제도 등을 둔다면 유튜브 파트너들에게 간접적인 준법 준수에 대한 신호를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아쉬운 것은 이런 매체와 플랫폼 사업자들 예를 들어 블로그 시대의 네이버, 인스타그램의 페이스북, 유튜브를 가진 구글에서 이런 점에 깊게 신경 쓰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이 부분은 강조해 짚고 넘어가야 한다. 직접적인 책임은 없으나 해당 플랫폼 사용자들의 위법활동을 방치하거나 방조할 수는 있으므로 서비스 제공 당사자로서의 책임을 가져야 한다.”
Q. 유튜버들의 수익 성공 사례가 널리 알려지면서 많은 이들이 유튜브를 시작한다. 그러다보니 관련법이나 시청자에 대한 기본적인 상도의(?) 부분에 대한 관심이나 지식이 부족한 것 같다.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앞서 이야기 했듯 앞으로 더 많은 개인 콘텐츠 생산자들이 나타날 것이다. 이는 20년전 시작한 웹2.0의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린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들의 윤리, 이들의 책임감에 대한 전반적인 가이드가 필요하다. 물론 가이드를 잘 만들고 다양한 캠페인을 한다고 하더라도 그러한 문제가 다 해결되지는 않는다. 그러나 최소한의 가이드에 대한 제정과 자정활동이 업계에서 일어나야 한다고 생각한다. 인플루언서산업협회는 올해부터 이런 부분에 대한 문제를 인식하고 관계 부처들과 이미 논의를 진행해 왔다. 실제 시장에서 움직이고 있는 업체들과 새로운 환경에 맞춘 법을 집행해야하는 공적기관이 머리를 맞대어 가이드를 만들고 캠페인을 진행해야 한다. 이런 맥락에서 관계부처와 함께 '자정캠페인'과 '자율규제활동'을 제안해왔고 실제 이 부분이 검토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콘텐츠 생산자들에게 올바른 콘텐츠 생산활동과 윤리의식을 전달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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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이번 사태를 계기로 정부, 기업, 개인의 책임과 역할에 대해 설명해 달라
“수면위로 드러나 있지 않았을 뿐 이 문제는 시한폭탄과 같이 잠재돼 있었던 문제이자 소셜네트워크 관련 사업에서 이미 있어왔던 문제다. 이를 규제 일변도로 봐서도 안 되고 그렇다고 자율에만 맡겨 놓을 수는 없다. 정부와 기업은 신산업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서로 문제점과 대안을 함께 대화해야 하며 오히려 이번 사태가 그런 협력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콘텐츠를 생산하는 개인들 또한 자신의 콘텐츠가 인터넷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된다는 책임의식과 윤리의식을 지녀야 한다. 그리고 더 영향력이 생기기 시작하게 된다면 법률에 대한 명확한 인지를 하고 지켜나가야 한다. 지금은 아직 산업의 초기이지만 더 성숙되게 되고 관련한 다양한 정보와 지식이 제공된다면 앞으로는 변명의 여지가 없을 것이라 생각한다. 인지하지 못한 채 저질렀던 문제라면 정직하게 구독자들에게 사과할 필요가 있다. 콘텐츠 소비자들, 구독자들 또한 너무 지나친 비난과 억측 보다는 콘텐츠 생산자들에게 이런 스폰서 영역이 분명 좋은 콘텐츠 제작에도 도움이 된다는 인식을 가져 주면서 감시자의 눈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제작자에게 애정 어린 질책을 주신다면 점차 이런 문제가 해소돼 갈 것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