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가 올해 2분기에 코로나19 확산과 모바일 시장 침체로 지난해보다 약 30% 감소한 영업실적을 거뒀다. 다만, 하반기엔 전기자동차·에너지저장장치(ESS) 중심으로 수익성이 개선될 전망이다.
삼성SDI는 지난 2분기 연결 재무제표 기준 매출이 2조5천586억원, 영업이익이 1천38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28일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4%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34.0% 감소했다. 직전 분기인 올해 1분기와 비교하면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6.7%, 92.2% 늘었다.
전지(배터리) 사업 매출액은 1조9천187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 7.0% 증가했다.
전기차 배터리는 코로나로 인한 주요 고객 비가동 영향을 받아 매출이 감소했고, ESS는 미주 전력용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해외 매출이 증가했다.
소형전지의 경우, 1분기 기저효과로 주요 애플리케이션용 배터리 매출이 증가했다. 단, 폴리머 배터리는 시장 약세가 지속해 플래그십 휴대폰용 배터리 중심으로 매출이 감소했다.
전자재료사업부문 매출은 6천381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 6.0% 늘었다.
반도체 소재는 서버용 D램수요 호조로 매출이 증가했다. 디스플레이 소재 중 편광필름의 경우 태블릿과 노트북 등 IT용 제품 판매 확대로 매출이 늘었지만,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소재는 스마트폰 수요 약세로 매출이 줄었다.
하반기 전망은 밝다. 중대형전지는 주요 완성차 고객사의 신규 전기차 모델 출시로 유럽지역에서의 판매량 증가가 예상된다. 또 전자재료사업부문 역시 매출이 증가해 수익성 개선이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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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SDI는 "자동차전지는 유럽 전기차 지원정책 확대 영향으로 판매가 늘고 ESS는 해외 전력용 중심으로 판매 증가가 지속될 것"이라며 "소형전지는 e바이크와 e스쿠터 등 마이크로 모빌리티용 원형 배터리 판매가 증가하고 폴리머 배터리 역시 주요 고객사 플래그십 스마트폰 출시 영향으로 판매가 늘어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반도체소재는 견조한 매출 증가가 지속되고 OLED소재 역시 고객 신모델 출시로 큰 폭의 매출 증가가 예상된다"면서도 "다만, 편광필름은 IT용 수요 둔화로 매출이 소폭 감소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