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도 양호한 실적을 거뒀다.
23일 현대자동차는 올 2분기 5천903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52.3% 줄어든 수치다. 영업이익률은 2.7%로 1.9%포인트 하락했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2분기 실적과 관련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주요 시장에서의 이동 제한 조치와 공장 가동 중단 등 영향으로 글로벌 자동차 수요가 지난해 2분기보다 크게 줄었다"면서 "이에 따라 판매와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화 약세의 우호적인 환율 환경 ▲국내 시장의 세제 혜택 효과 ▲GV80, G80 등 신차 판매 호조 등 요인이 맞물리며 수익 감소를 소폭 줄일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현대자동차는 2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70만3천976대를 판매했다. 전년 동기 대비 36.3% 줄어든 성과다.
국내 시장에선 코로나19 영향에도 불구하고 ▲개별소비세 인하로 인한 수요 회복 ▲GV80, G80, 아반떼 등 신차 판매 호조로 전년 동기대비 12.7% 증가한 22만5천552대를 판매했다. 해외 시장에선 중국을 제외한 전 지역에서 코로나19의 영향에 따른 수요 감소로 전년 동기대비 47.8% 감소한 47만8천424대의 판매 실적을 보였다.
매출액은 제네시스, SUV 등 고부가가치 차종 판매 확대에 따른 제품 믹스 개선 효과로 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전년 동기대비 18.9% 줄어든 21조8처590억원을 기록했다.
아울러 2분기까지(1~6월)의 누계 실적은 ▲판매 160만7천347대 ▲매출액 47조1천784억원 ▲영업이익 1조4천541억원이다.
현대차 측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부정적 요인이 2분기를 저점으로 점차 개선될 것으로 내다보면서도, 재확산 우려로 불확실성도 함께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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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욱이 이번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선진 시장과 신흥 시장이 동반 부진한 상황이어서, 글로벌 자동차 수요가 예년 수준으로 회복되기까진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현대차는 하반기에도 유동성 관리 중심의 위기 경영을 지속하는 한편 ▲신차와 SUV 등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확대 ▲지역별 판매 정상화 방안 추진 등을 통해 점유율 확대와 수익성 방어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