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쇼핑하기'의 2인 공동 구매 서비스 '톡딜'이 출시 1주년을 맞았다.
카카오커머스(대표 홍은택)는 톡딜의 지난 1년 성과와 의미를 담은 인포그래픽을 '카카오톡 쇼핑하기' 카카오톡 채널 및 판매자 블로그에 6일 공개했다.
지난 해 6월 정식 오픈한 톡딜은 카카오톡 스토어 기반의 쇼핑 서비스 '카카오톡 쇼핑하기'가 선보인 공동 구매 서비스다. 단 2명만 모여도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것이 핵심 특징이다. 톡딜은 출시 이후 매 분기 2배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며 카카오커머스의 신규 동력으로 자리잡았다. 이용자는 쉽게 할인가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고, 제조사/판매자는 단기간에 판매 촉진과 재고 소진이 가능하다.
현재 누적 톡딜 상품 수는 11만개를 돌파했다. 거래액은 1년 만에 28배 이상 고속 성장했고 톡딜 참여건수는 26배 이상 늘었다. 가장 인기 있는 상품은 '신선식품' 분야였다. 또 톡딜 최대 가능시간 72시간 동안 가장 많이 팔린 상품은 생수로 5만 5천개의 판매고를 기록했다.
올 2월에는 카카오톡 쇼핑하기에 이어 푸드 전문 큐레이션 쇼핑 서비스 '카카오장보기'에도 톡딜을 적용했다. 최근에는 톡딜 재오픈 알림을 신청받는 '앵콜톡딜'을 비롯해 유명 브랜드 상품을 합리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브랜드톡딜', 100원 가격에 구매가능한 '100원 톡딜' 등 다양한 기능을 도입, 이용자에게 풍부한 구매 경험을 제공 중이다.
톡딜은 각종 캠페인으로 국내 제조 및 유통사를 지원한다. 카카오톡으로 빠른 공유와 확산이 가능하고 2명만 모으면 할인이 된다는 간편성을 활용해 유통 환경 개선을 적극 지원한다.
카카오톡 쇼핑하기는 지난 해 12월 시즌오프, 리퍼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하는 '굿바이&굿바이(Good Bye & Good Buy) 톡딜 2019' 캠페인을 열었다. 제조사와 유통사가 다양한 이유로 보유하고 있는 재고를 모아 할인가로 판매하는 상생 이벤트다. 국내 제조 및 유통사의 320여개 상품에 '톡딜'을 적용해 행사 7일간 약 67억원 규모의 판매를 지원했다.
관련기사
- 압박 당한 인터넷 업계, 디지털 컨택트가 살렸다2020.07.03
- 상반기 게임업계, 코로나19 여파에도 성과2020.07.03
- '네이버통장' 논란...금융 장벽인가, 규제 부재인가2020.07.02
- 카카오 멜론, 오리지널 오디오 콘텐츠 ‘스테이션’ 개편2020.07.02
최근에는 전국 주요 지자체 및 지역 생산자/유통사와 손잡고 톡딜을 적용한 농수산물 특별 기획전을 진행했다. 코로나 19로 외식 이용률이 감소하고 재택, 휴원, 휴교 등의 영향으로 판로가 막힌 농산물의 판매를 활성화 하자는 취지에서 시작한 기획전이다. 총 4회에 걸쳐 진행됐으며 총 60여개 농축수산물의 온라인 판매를 도와 10억원이 넘는 매출을 올렸다.
카카오커머스 관계자는 "1주년 기념 행사 이후에도 제조사 및 유통사는 물론 국내외 유명 브랜드 상품을 '톡딜'로 지속 선보일 것"이라며 "톡딜은 카카오톡에 최적화된 관계 기반의 '발견형 서비스'로 진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