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누구나 코딩 배울 수 있는 '온라인 코딩파티' 팡파르

과기정통부, 7월 5일 14일간 운영...AI 부문 신설

컴퓨팅입력 :2020/06/22 06:00

국민 누구나 누구나 코딩을 게임처럼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올해가 6년째다.

과기정통부와 교육부는 '2020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을 이달 22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 14일간 운영한다고 22일 밝혔다.

'온라인 코딩파티'는 소프트웨어가 만들어지는 원리를 체험하고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2015년부터 매년 2회씩 열리는 대국민 체험 행사다. SW중심사회포털의 온라인 코딩파티에 접속, 참가 신청을 하면 된다.

이번 '2020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은 기존 블록코딩과 텍스트코딩, 컴퓨팅 사고력 부문과 함께 인공지능 부문을 처음으로 도입했다.

블록코딩 부문은 인기 캐릭터와 함께 소프트웨어 기본 개념을 배운다. EBS의 ‘달려라 펭수!’, ‘뚜앙과 블록코딩 첫걸음’, ‘점박이와 코딩을!’과 3차원 게임형식으로 순차와 분해 구조를 익히는 테크빌교육의 ‘코딩 갤럭시 어드벤처 플래닛’ 등 총 4개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텍스트코딩 부문은 토끼를 움직여 당근을 수집하며 파이썬을 배우는 ㈜엘리스의 ‘토끼의 당근수집’, 방 탈출을 주제로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며 자바스크립트를 배우는 ㈜위즈스쿨의 ‘방 탈출에 도전하라!’ 등 2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컴퓨팅 사고력 부문은 자료처리, 추론 등 5개 영역을 종합해 잠재력 유형을 알아보고, 퍼즐 게임형의 4가지 유형 문제를 제공하는 로지브라더스의 ‘컴퓨팅 사고력 향상’과 세계 63개국이 참가하는 컴퓨팅 사고력 대회인 비버챌린지의 문제를 체험할 수 있는 비브라스 코리아의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는 비버챌린지’가 준비됐다.

새로 신설한 인공지능 부문은 엘리스의 ‘기초탄탄 인공지능 미션’ 프로그램을 통해 파이썬을 기반으로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 인공지능 문제를 푸는 경험을 할 수 있다.

과기정통부는 '2020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 참가자를 대상으로 ‘코딩파티 플렉스!’와 ‘코딩파티 하이파이브!’ 이벤트도 SW중심사회포털에서 진행한다.

관련기사

온라인 코딩파티 프로그램 각 미션을 완료할 때마다 발급하는 인증서를 2개 이상 모아 개인 SNS 등에 올리고 인증하거나(코딩파티 플렉스!), 온라인 코딩파티 설문조사에 응답한(코딩파티 하이파이브!) 참가자 중 추첨을 통해 경품을 준다.

이병진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교육혁신팀장은 "비대면 교육이 필요한 시대에 적합한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체험 행사가 온라인 코딩파티"라며 '많은 사람이 ‘온라인 코딩파티’에 참가해 소프트웨어와 친해지고, 컴퓨팅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