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쇼핑몰 이벤트 설정, '에디봇'이 도와준다

카페24, 이벤트 관리 툴 '에디봇 프로모션' 선봬

유통입력 :2020/06/18 17:14

온라인 구매 확산으로 쇼핑몰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이벤트 실시는 쇼핑몰 운영에 있어서 필수 요소가 됐다. 신상품 출시를 맞아 진행하는 할인 행사나, 시즌오프 행사 등이 그중 하나다. 이벤트 진행을 위해서는 이벤트 내용 기획과 상품 선정, 팝업·배너 디자인 등의 업무 활동이 필요한데, 전문가가 아니면 어려움을 겪기 마련이다.

18일 카페24에 따르면 이런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이벤트 등록과 관리를 쉽게 할 수 있는 '에디봇 프로모션'이 최근 출시됐다.

에디봇 프로모션은 간단한 클릭만으로 이벤트 등록, 배너/팝업 제작, 광고 등록을 한 번에 할 수 있는 서비스다. ▲추천 이벤트 선택 기능 ▲추천 팝업/배너 생성 기능 ▲SMS 발송, SNS 업로드 설정 기능 ▲키워드를 통한 상품 선택 기능 ▲이벤트 리포트 확인 기능 등이 포함돼 있다.

먼저 추천 이벤트 선택 기능은 쇼핑몰 운영자가 자주 등록하는 이벤트를 기억해 자동으로 추천하거나, 기간에 맞는 이벤트를 추천하는 기능이다.

7월이 되면 여름 기획전 이벤트를, 1월이 되면 새해맞이 이벤트를 추천하는 식이다. 추천 기능을 통해 시기에 맞는 이벤트를 손쉽게 진행할 수 있어 운영 효율을 높였다. 또한 운영자의 이벤트 관리 이력을 학습해 기본 설정이 자동으로 적용되므로 더욱 빠르게 이벤트를 등록할 수 있다. 이벤트를 등록할 때마다 입력해야 했던 할인 기간, 할인명, 할인율 등의 기본 정보가 자동으로 적용되면서 반복 작업이 줄어들게 된 것이다.

추천 팝업이나 배너 생성, SMS 발송이나 SNS업로드 설정 기능도 유용하다. 등록한 이벤트 내용을 기반으로 홍보에 사용할 팝업과 배너 생성을 위해서 필요한 소스 작업을 자동으로 제작되게 해준다. 이벤트 내용을 고객에게 홍보할 수 있도록 SMS 발송 기능, SNS 업로드 설정 기능이 탑재돼 있다.

키워드를 통해 이벤트를 진행할 상품을 간편하게 선택할 수 있다. 어떤 상품에 이벤트를 적용할지 고민되면 조회 수 톱50, 최근 1개월 구매건수 하위 톱50, 판매가 3만 원 이하 등 쇼핑몰 운영 현황에 따라 필요한 키워드를 클릭하면 조건에 맞는 아이템이 자동으로 리스팅 된다. 일관된 기준으로 이벤트 상품을 선별 및 관리할 수 있고, 이벤트 상품을 일일이 찾아야 했던 번거로움이 줄어 쇼핑몰 운영자가 많이 찾는 기능이다.

에디봇 프로모션은 이벤트를 등록·관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벤트에 대한 결과 분석도 제공한다. 이벤트 기간 동안의 방문자 수, 팝업/배너 클릭 수, 구매건수, 결제금액 등을 그래프 형태로 제공해 이벤트 효과를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이벤트를 통해 유입된 방문자의 경로 확인도 가능하다. 방문자가 쇼핑몰 내에서 이벤트를 인지했는지, 혹은 SNS, SMS 등 외부 채널에서 이벤트를 인지했는지 등이다. 쇼핑몰 운영자는 이를 향후 마케팅 채널 선택에 활용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쇼핑몰 운영 전략 설정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쇼핑몰 로우디를 운영하는 김동영 대표는 에디봇 프로모션을 통해 이벤트를 더 쉽게, 더 자주 기획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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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대표는 “디자인 비전공자에게 에디봇 프로모션은 획기적인 서비스”라며 “이벤트 진행 시마다 디자인 전문 업체에 맡겨 2-3일이 소요되던 작업을 이제는 직접 30분 이내로 처리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특히 이벤트 문구만 생각하면 이벤트 등록, 디자인 작업, 팝업 제작까지 자동으로 되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덧붙였다.

카페24 관계자는 “전문 영역으로 치부되던 쇼핑몰 이벤트가 에디봇 프로모션을 통해 누구나 손쉽게 다룰 수 있는 행사가 됐다”면서 “앞으로도 쇼핑몰 운영에 허들이 없도록 계속해서 자동화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