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가 K-드론시스템을 조기 구축해 드론택시를 2025년 상용화하고 드론택배도 앞당기기로 했다.
국토부는 3일 강원도 영월 드론전용비행시험장에서 K-드론시스템 대규모 실증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실증은 농토방제, 측지조사, 교통량조사, 음식물 등 물품배송, 실종자 수색 등 개별 임무를 맡은 드론 7대가 동시에 비행해 비행계획 관리 및 위치추적 등 안전비행을 위한 핵심 기능을 수행했다.
드론 주변으로 긴급출동 항공기가 접근하면 항공기 경로에 방해되지 않도록 임무 수행 중인 드론을 이동 또는 착륙시키는 기술도 함께 선보였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실증을 계기로 ▲K-드론시스템 실증확대 ▲후속 R&D와의 공백없는 연계 및 국제협력 강화 ▲사업화를 위한 법·제도 발굴·개선 등 3대 목표를 담은 ‘K-드론시스템 실증 및 실용화 촉진방안’을 발표했다.
국토부는 이를 통해 드론배송을 조기 상용화하고 도심항공교통(UAM·Urban Air Mobility) 산업을 활성화한다는 방침이다. UAM은 도시 지상교통 혼잡 해결수단으로 논의되고 있는 드론택시 등 3차원 저고도 항공교통체계다.
정부는 2025년 트론택시 상용화를 목표로 도심항공교통 로드맵을 발표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K-드론시스템 R&D와 별도로 한국형 UAM 그랜드 챌린지 추진과 같은 별도 재정사업 등을 신설해 실증을 확대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내년도 부처예산안에 한국형 UAM 그랜드 챌린지를 통한 K-드론시스템 실증확대 예산을 반영해 드론배송 수요가 있는 기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드론교통관리업무를 본격적으로 제공하는데 필요한 핵심 기능인 국가비행정보관리시스템(FIMS)을 구축하고 올해부터 드론교통관리사업자(USS) 제공 업무 종류, 자격요건 등을 담은 사업자 기준안 마련에 착수한다.
2021년까지 드론위치 보고를 위한 통신방식 표준(프로토콜)을 제정하고 비행장치 신고 및 비행승인 세부절차, 사업자 간 정보공유 방안 등도 순차적으로 마련할 예정이다.
이날 K-드론시스템 실증 이후에는 드론교통관리 사업에 관심 있는 기업과 기관 10곳이 모여 USS 협의체를 발족했다.
국토부는 협의체를 통해 K-드론시스템 개발과 조기 실용화를 다각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 드론산업 활성화 종합선물세트 ‘드론법’ 5월 1일 시행2020.06.03
- 국토부, 드론실증도시 사업 4곳으로 확대... '드론산업 국제박람회'도 개최2020.06.03
- 오는 11월 국내 첫 드론택시 하늘에 뜬다2020.06.03
- 내년 ‘드론 실명제’ 시행…2kg넘으면 신고해야2020.06.03
손명수 국토부 제2차관은 “드론에 대한 교통관리기능이 대폭 확충되는 2022년부터는 다양한 민간사업자가 참여하는 드론교통관리사업이 본격 시작될 것”으로 기대했다.
손 차관은 이어 K-드론시스템 R&D 참여기관 측에 수요자 맞춤형으로 실제 활용 성공사례를 만들고 단계적으로 적용 범위를 확대해 실용화를 촉진할 수 있도록 관리해 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