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NEW ID, 한류 콘텐츠 수출 위한 AI 플랫폼 개발

AI로 콘텐츠 내 자막·BGM 제거…콘텐츠 수출 전 프로덕션 작업 시간·비용 절감

방송/통신입력 :2020/05/29 10:14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이 디지털 콘텐츠 및 플랫폼 유통 기업인 NEW ID와 한류 콘텐츠 수출을 위한 ‘AI 기반 포스트 프로덕션 플랫폼 개발’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최근 급증하고 있는 한류 콘텐츠에 대한 해외의 관심 및 수요에 대응하고, 국내 미디어 산업의 기술적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영화, 드라마 등 콘텐츠의 한글 자막 및 저작권 음원 제거 등 포스트 프로덕션 작업은 한류 콘텐츠 수출에 있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대부분 수작업으로 이뤄지는 탓에 높은 비용과 긴 소요 시간으로 원활한 콘텐츠 수출에 장애 요인으로 꼽힌다.

이에 양사는 SK텔레콤이 보유한 AI 기반 미디어 요소기술과 NEW ID의 미디어 콘텐츠 유통 및 플랫폼 역량을 결합, AI를 통한 포스트 프로덕션 자동화 플랫폼을 개발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콘텐츠 내 한글 자막 제거 ▲보이스 손실 없는 BGM 제거 ▲스포츠 중계화면 내 실시간 스코어보드 언어 변환 ▲Full HD영상을 4K·8K로 변환하는 업스케일링 기술 등을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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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기술을 통해 재가공 된 콘텐츠는 NEW ID의 채널을 통해 미국과 캐나다, 멕시코 등 11개국에 수출될 예정이다.

김혁 SK텔레콤 5GX미디어사업그룹장은 “이번 AI 기반 포스트 프로덕션 플랫폼 개발이 한글 자막과 음원 저작권 등 국내 미디어 콘텐츠 수출의 장애가 되었던 요소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며 “SK텔레콤은 보유한 AI 미디어 기술을 적극 활용, 향후 국내 미디어산업 고도화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