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충전소 건설에 대한 부산시청과 일부 부산시민 간의 갈등이 지속될 전망이다.
새롭게 구축예정인 수소충전소가 부산 동구 북항재개발 2단계 예정 구역 내에 위치하는데, 수소충전소가 자리잡으면 2030년 월드엑스포 유치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게 주민들 주장이다.
‘현대수소차보다 북항재개발을 더 사랑하는 부산시민’ 모임은 최근 일부 아파트 단지 인터넷 카페 대상으로 수소충전소 건립을 반대하는 포스터를 게재했다.
이들은 “전 세계 자동차 산업 대세는 전기차며, 전기차는 별도의 충전소가 필요없다”며 “반면 현대차는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세계적으로는 드물게 수소자동차를 생산한다”고 주장했다.
전기차도 별도의 충전소가 있어야 운영된다. 하지만 주민들의 입장에서는 전기차 충전소가 수소충전소보다 안전하기 때문에 이같은 문구를 포스터에 넣은 것으로 분석된다.
해당 시민모임은 수소를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신생에너지”라고 평가했다. 이를 위해 지난해 5월 강원도 강릉 수소저장탱크 폭발 사고와 지난해 6월 노르웨이 수소충전소 화재 현장 사례 등을 언급했다. 또 한 언론사의 팩트체크 기사를 예로 들어 수소 자체를 폭발범위가 넓고 폭발규모가 크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 시민모임은 만약에 북항재개발 2단계 예정 구역 내에 수소충전소가 건설되면, 2030 월드엑스포 유치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북항재개발 2단계 예정 구역의 대다수가 주거 단지라는 점도 내세웠다.
시민모임은 또 해당 수소충전소 관련 설명회가 지난해 5월 14일 사업자 선정 후 1년이 지나서야 열리게 됐다며 “지역주민들은 현대차 수소충전소 자체를 1년동안 알지도 못했다”고 하소연했다.
시민모임은 “부산시민의 돈으로 월급받는 공무원이라면 정부와 재벌기업이 원하는 일이 아니라 부산 시민이 원하는 일을 해야 한다”며 “현대 수소차 충전소 만들 노력을 북항재개발에 써달라”라고 호소했다.
한편 지난 14일 부산 동구 범일5동 주민센터에서 열린 수소경제홍보T/F 주최 ‘찾아가는 수소충전소 설명회’는 수소충전소 건설을 반대하는 주민들의 고성으로 얼룩졌다.
설명회에 참석한 주민 A씨는 “구청이나 시청 주변 등 외곽 지역이 많은데 왜 하필이면 우리 지역에 수소충전소를 건설하는지 모르겠다”고 강하게 반대했다.
A씨는 지난해 5월 발생한 강원도 강릉 수소저장탱크 폭발 사상사고를 언급하며 “폭탄을 갖고 살란 말이냐. 우리 동네가 그렇게 만만하냐”며 고성을 내기도 했다.
설명회에 참석한 수소차 오너 B씨는 마이크를 잡고 “근거 없는 위험성 언급은 자제해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러자 일부 주민들이 “당신은 어디 사는 사람이냐”고 항의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수소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이번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지디넷코리아와의 통화를 통해 밝혔다. 하지만 일부 시민들의 반발이 거세지면서 부산시는 현재 추가 대책을 마련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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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경제홍보T/F는 수소에너지와 안전관리체계를 국민들에게 상세히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 지난 1월 16일 발족됐다. 이후 약 4개월만에 수소충전소 관련 주민설명회를 처음 열게 됐지만 일부 시민들의 반발이 거세지면서 향후 다른 지역의 설명회까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언론들이 한 때 노르웨이 수소충전소 사고를 폭발 사고라고 표현해 대중을 상대로 큰 오해를 줬다”며 “이후 다른 언론들이 폭발 사고를 화재 사고로 정정 표기했지만, 아직도 잘못된 언론 보도로 인해 일부 주민들이 수소충전소 건설에 대한 반대 입장을 내세우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와 지자체 등이 주민 이해를 위한 자체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해야 수소충전소 확충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지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