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픽게임즈의 차세대 게임엔진인 언리얼 엔진5가 최초로 공개됐다.
에픽게임즈코리아(대표 박성철)는 14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테크 데모를 통해 언리얼 엔진5를 첫 소개했다.
언리얼 엔진5는 아티스트가 폴리곤 수 등의 제약 없이 영화 CG 및 실사와 동일한 수준의 포토리얼리즘을 추구하는 그래픽 구현이 특징이다.
또한 연출성 저하 없이 엔진에서 그대로 적용해 리얼타임 렌더링으로 구현할 수 있으며, 그 과정이 엔진에서 자동 처리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플레이스테이션5(PS5)에서 실시간으로 구동되는 테크 데모 ‘나나이트 세계의 루멘(Lumen in the Land of Nanite)’을 통해 언리얼 엔진5의 핵심 기술인 ‘나나이트’와 ‘루멘’도 소개했다.
‘나나이트’는 아티스트들이 육안으로 식별할 수 있는 최대치의 섬세한 디테일을 구현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이다. ‘나나이트’를 통해 Zbrush 스컬프팅부터 사진측량 스캔과 CAD 데이터까지 수억 개 또는 수십억 개의 폴리곤으로 구성된 영화 수준의 아트 소스를 퀄리티 저하 없이 언리얼 엔진으로 직접 임포트하고 작업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루멘’은 장면과 라이팅의 변화에 즉각적으로 반응하며, 특별한 레이 트레이싱 하드웨어가 필요하지 않은 일루미네이션 솔루션이다. 하루의 특정 시간에 맞춰 태양의 각도를 바꾼다거나, 손전등을 켰을 때 또는 천장에 구멍을 냈을 때 그에 따라 간접광이 바로 적용된다.
언리얼 엔진5는 오는 2021년 초 프리뷰 버전을 출시한 이후, 2021년 말 정식 버전이 출시될 예정이다. 차세대 콘솔은 물론 현재의 최신 콘솔도 함께 지원하며, PC와 Mac, iOS 및 안드로이드를 지원한다.
에픽게임즈 측은 언리얼 엔진4가 상위호환이 가능하도록 설계하고 있기 때문에 차세대 콘솔 게임을 개발하더라도 언리얼 엔진5가 준비됐을 때 어려움 없이 엔진을 변경할 수 있다고 했다.
특히 상위호환을 직접 검증하기 위해 언리얼 엔진4로 개발된 ‘포트나이트’를 내년 중순에 언리얼 엔진5로 변경할 것이라고 밝혔다.
언리얼 엔진의 로열티 정책 변경 소식도 전했다. 에픽게임즈는 게임이나규격화된 인터랙티브 제품을 상용화할 때 매 프로젝트당 총수익 100만 달러(약 12억 2천만 원)까지의 로열티를 면제한다고 발표했다. 이를 통해 개발사는 프로젝트마다 최대 5만 달러(약 6천100만 원) 상당의 로열티 면제를 받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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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열티 면제 정책은 지난 1월 1일부터 소급 적용되며, 언리얼 엔진5 뿐만 아니라 언리얼 엔진4이 대상이다.
박성철 에픽게임즈코리아 대표는 “한국을 포함해 정말 많은 숫자의 전 세계 개발자분들이 애정을 가지고 언리얼 엔진을 사용해주시는 것에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언리얼 엔진4 정식 출시 이후 6년 만인 오늘 언리얼 엔진5를 발표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이번 언리얼 엔진의 로열티 면제 정책은 중소형 프로젝트 개발자분들을 위한 전례 없는 혜택인 만큼, 언리얼 엔진을 이용한 멋지고 혁신적인 작품들이 더욱 늘어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