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사쿠어컴퍼니, 웹기반 얼굴인식 출석 체크 및 집중도 분석 솔루션 출시

웹브라우저에서 별도 플러그인 설치없이 사용 가능

중기/벤처입력 :2020/05/11 05:00    수정: 2020/05/11 15:06

얼굴인식 인공지능(AI) 전문업체 메사쿠어컴퍼니(대표 이지훈)는 웹브라우저 기반 얼굴 인식 출석 체크 및 집중도 분석 솔루션을 개발, 선보인다고 11일 발표했다.

솔루션에 대해 회사는 "애플리케이션 기반으로 동작하던 기존 솔루션을 확장, 웹브라우저에서도 별도 플러그인 설치 없이 PC 혹은 모바일 카메라만으로 얼굴 인식을 하는 솔루션"이라며 "이를 이용해 웹기반 얼굴인식 로그인 및 시선 변화에 따른 빅데이터 분석 기반 집중도 분석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학교와 기업에서 동영상 교육때 미리 얼굴을 등록해 두면 영상 교육을 하는 동안 PC카메라로 얼굴을 인식해 출석 체크를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얼굴 움직임 등을 이용한 집중도 분석과 부재 파악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기존 얼굴인식 솔루션은 별도 애플리케이션 설치가 필요하다. 메사쿠어컴퍼니가 개발한 솔루션은 이용자가 프로그램 설치 없이도 카메라만 있으면 동영상 교육을 시청하는 동안 얼굴인식을 통한 출석 확인 및 대리출석(부정) 확인이 가능하다.

동영상 교육을 시청하면서(오른쪽) 얼굴인식을 통한 집중도 분석(왼쪽)을 실시간 그래프로 그리는 모습 예시. 인식되는 얼굴은 숨길 수 있다.

브라우저 최신 기술인 웹어셈블리 엔진을 이용, 초당 50프레임 이상 고속으로 얼굴을 식별하고 집중도를 분석한다. 웹브라우저에서 집중도를 분석, 서버와 연결해 인증까지 할 수 있다. 또 웹캠이 연결된 PC 뿐 아니라 전면 카메라가 달린 각종 모바일 브라우저에서도 동작이 가능하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이지훈 메사쿠어컴퍼니 대표는 "우리가 개발한 솔루션은 웹기반 얼굴인식 엔진을 사용하므로 PC 및 모바일 브라우저에 부하를 크게 주지 않으면서도 작업을 하는 시간동안 얼굴 분석 및 인식을 할 수 있어 다양한 분야에 응용이 가능하다"면서 "우리 기술을 이용하면 동영상 수업시 출석체크, 집중도 분석이 가능하고 또 회사 재택근무 시 자리 이탈 탐지 같은 분석을 할 수 있어 비대면(언텍트) 시대에 여러가지로 응용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기존 서비스를 크게 수정하지 않고 자바스크립트 몇 줄만 삽입하는 방식으로 쉽게 설치가 가능한 패키지 형태로 개발했다. 다양한 협력업체를 통해 여러 분야에 공급할 예정"이라며 "금융권 얼굴인식 기반 인증과 얼굴인식 근태관리, 얼굴인식 출입통제 솔루션 등을 개발하고 있다" 덧붙였다.

메사쿠어컴퍼니는 AI기술을 기반으로 얼굴인식 및 영상분석을 하는 스타트업이다. 관련 솔루션이 올 4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서 인증을 획득했다. 공개 테스트용 데이터셋인 LFW를 기준으로 세계적 수준인 99.83%의 인식율을 기록했고, 병렬처리 기술과 딥러닝 엔진 최적화 기술을 적용, 고해상도 영상이나 빅데이터 기반으로 얼굴을 분석 하는 업체들에게 적합하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관련기사

이지훈 대표는 "최근 얼굴인식 솔루션을 시범적으로 도입한 후 대용량 속도 문제 때문에 서비스를 전면적으로 확대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꽤 있다"면서 "서버 기반 얼굴 인식이 필요한 금융권, 회원이 많은 온라인 업체, 직원수가 많은 대기업, 대규모 영상분석을 하는 영상 분석업체 등에 유용하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동영상 교육 업체와 얼굴인식 기반 집중도 분석을 통한 AI 교육 솔루션 적용을 협의 중"이라면서 "파트너를 통한 솔루션 공급 뿐 아니라 하반기에는 서비스를 확대, SaaS 형태로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웹캠을 통해 브라우저에서 얼굴인식을 하는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