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오기 전에 에어컨 점검 받으세요"

주요 제조사, 무더위 앞두고 '에어컨 사전점검 서비스' 나서

홈&모바일입력 :2020/05/08 11:47    수정: 2020/05/08 14:26

본격적인 여름 무더위를 앞두고 주요 에어컨 제조사가 에어컨 사전점검 서비스에 나섰다.

8일 국가화재정보시스템 통계에 따르면 최근 3년(2017∼2019년) 동안 모두 692건의 에어컨 관련 화재가 발생해 사망 4명, 부상 25명 등 모두 29명의 인명피해를 냈다. 에어컨 화재 원인은 누전이나 합선 등 전기적 요인이 73%(506건)로 가장 많았고 부주의 10%(66건), 기계적 요인 9%(61건) 순으로 뒤를 이었다.

이에 행정안전부와 한국소비자원은 에어컨으로 인한 화재나 안전사고를 예방하려면 가동 전 전기·기계 관련 사전점검과 안전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올해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소비자들이 전원 콘센트 확인, 필터 청소·교체, 리모컨 건전지 점검·교체 등 자가점검을 먼저 하고, 자가점검 결과 이상이 있는 경우 제조사에 신청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 삼성전자, ‘플러스원 서비스’ 제공

삼성전자서비스 수리 엔지니어가 '에어컨 사전점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모습(사진=삼성전자서비스)

삼성전자는 고객이 에어컨을 직접 자가점검한 후 제품 고장으로 서비스를 신청하면 예약된 날짜에 수리 엔지니어가 방문하는 '에어컨 사전점검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자가점검 항목은 ▲전원 콘센트 연결 및 리모컨 건전지 확인 ▲필터 상태 확인 ▲냉방 성능 확인 등이며 삼성전자서비스 홈페이지의 영상을 보며 쉽게 따라 할 수 있다.

'에어컨 사전점검 서비스' 기간은 3월 11일부터 6월 12일까지이며 삼성전자서비스 컨택센터(1588-3366)와 홈페이지(www.3366.co.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해당 기간 에어컨 사전점검 서비스를 신청한 고객에게는 부품비를 제외한 출장비와 수리비 무상 혜택이 제공된다.

아울러 삼성전자서비스는 더위에 앞서 에어컨을 미리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TV, 냉장고 등 다른 제품의 방문 수리를 요청했을 때 에어컨을 추가로 점검해주는 '플러스원 서비스'도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 LG전자, 냉매 주입 50% 할인

사전점검 서비스를 원하는 고객은 6월 19일까지 LG전자 서비스 고객상담실(1544-7777) 및 홈페이지, 전국 서비스센터, LG 베스트샵 등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고객이 서비스를 신청하면 방문이 필요한 경우 서비스 엔지니어가 고객 집을 방문한다. 엔지니어는 전원콘센트 연결상태, 배수호스 누수여부, 리모컨 건전지, 실내기 필터점검, 실외기 주변청소, 냉매 점검, LG 씽큐 앱과의 연동 등을 꼼꼼하게 점검하고 에어컨을 시험 가동한다.

LG전자 서비스 엔지니어(오른쪽)가 LG 휘센 씽큐 에어컨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LG전자)

부품 교체나 냉매 주입이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출장비를 포함한 기본 점검비는 무료다. 냉매 주입은 사전점검 서비스 기간에 50%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된다.

■ 위니아딤채·위니아대우, 에어컨 안전점검

위니아딤채는 에어컨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에어컨 안전점검 서비스를 5월 29일까지 진행한다. 기본적인 안전사항부터 배선 상태, 냉방 성능 등 종합적인 안전 진단을 받을 수 있다. 위니아딤채 에어컨이나 위니아대우 에어컨을 사용하는 고객은 위니아딤채(1588-9588), 위니아대우(1588-1588)로 연락하면 된다.

■ 캐리어에어컨, ‘클린 서비스’ 10% 할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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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리어에어컨은 5월 30일까지 에어컨 상태를 점검하고 청소하는 에어컨 클린 서비스를 진행한다. 캐리어에어컨은 신청 제품의 서비스 시 자사 타제품의 점검을 비롯해 차단기, 전원선 등 전기 안전 상태를 함께 점검하고 서비스 비용을 10% 할인해준다. 에어컨은 동일한 장소 내에 3대 이상이 설치되어 있으면 10%가 추가 할인된다.

특히 에어컨 실내기·실외기의 정상 작동 여부와 주요 부품·배선 등에 대한 사전안전 점검으로 에어컨 화재 사고의 위험을 낮추고, 고객들이 점점 더워지는 날씨에 문제없이 에어컨을 가동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캐리어에어컨의 클린 서비스는 고객센터(1588-8866)를 통해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