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야 안전귀가 셔틀 서비스 등 국민 체감형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가 활성화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자율차 기반 서비스를 시범운영할 수 있도록 민간기업 등을 지원하는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시범사업자’로 서울대 산학협력단이 주관하는 컨소시엄(오토모스, LG유플러스)을 선정했다고 30일 밝혔다.
국토부는 자율차 기반 모빌리티 프로젝트에 2년간 보조금 60억원을 지원, 국민 체감형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민간 사업자에 자율주행 실증 기회를 부여한다.
이번 공모에는 5개 컨소시엄이 참여했다. 추첨을 통해 7명의 외부 전문가와 1명의 국토부 공무원이 평가위원으로 선정돼 사업모델 혁신성, 서비스 적용 기술의 실현가능성 등 다양한 지표를 바탕으로 사업계획을 평가했다.
시범사업자로 선정된 서울대 컨소시엄은 심야 자율주행 서비스를 운영한다는 점에서 혁신성이 높다는 평가를 받았다. 서울대 컨소시엄은 오이도역에서 시흥 배곧신도시 구간을 대상으로 한 수요응답형 심야 안전귀가 셔틀 서비스를 무상 제공할 계획이다.
서울대 컨소시엄은 보조금으로 자율차를 제작하고 서비스 지역에 자율주행 인프라를 구축하고 사업을 운영한다. 사업기간 5대의 레벨3 자율차(아이오닉, 쏠라티 등)를 투입, 돌발상황 등에 대응할 수 있는 안전요원이 탑승해 운행한다.
사업에 활용된 자율차는 사업이 종료되면 국가가 환수해 각종 시험운행, 데이터 수집 등의 용도로 산·학·연에 대여하는 등 공공 목적으로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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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 컨소시엄은 5월 국토부와 사업계획 협약을 체결한 후 본격적인 프로젝트에 들어간다. 10월까지 자율차 제작과 인프라 구축에 착수해 4분기 안에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개시할 예정이다.
김상석 국토부 자동차관리관은 “이번 사업을 통해 국민이 자율차 상용화 시대를 피부로 느낄 수 있을 것”이라며 “시범사업을 계기로 자율주행 정책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