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에 1대씩 팔리는 식기세척기 아직 안 써보셨나요?"

[가전人사이드] SK매직 상품기획1팀 최영은 프로덕트매니저

인터뷰입력 :2020/04/27 16:55    수정: 2020/04/28 09:12

"5분에 한 대씩 팔리는 식기세척기 써 보셨어요, 정수기·공청기 기술이 다 들어갔죠."

SK매직이 올해 1월 선보인 트리플케어 식기세척기는 국내 최초로 식기 세척 기능과 건조, 보관까지 토털 케어가 모두 가능한 제품이다. 여기에 깔끔한 디자인까지 갖춰 소비자들에게 신가전으로 주목을 받았다. 렌털 가전업계가 코로나 사태로 어려움이 많지만 출시 두 달도 안돼 판매 1만대를 돌파한 히트 상품이다.

SK매직 상품기획1팀 식기세척기 최영은 프로덕트매니저

이 제품을 상품 기획한 SK매직 최영은 프로덕트매니저는 "SK매직이 식기세척기 시장에서 1위를 하는 상황이지만 외산 제품이나 중국산 저가형 제품이 내수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며 "제품 차별화를 통해 내수 식기세척기 시장의 장벽을 높이기 위해 신경을 많이 썼다"고 말했다.

최 매니저는 트리플케어 식기세척기가 기존 식기세척기와 구동 단계에서부터 큰 차이가 있다고 강조했다. 기존 제품은 세척 단계까지 진행된 후 고온헹굼 및 자동문열림으로 모든 행정이 끝난다. 건조력을 높이는 자동문열림의 여부에 따라서 제품력에 차이가 발생한다.

그는 "트리플케어 식기세척기는 자동문열림을 넘어서 자동문열림 후에 자동으로 문을 닫고 케어까지 진행해준다는 점에서 큰 차이가 있다"며 "자동문닫힘 기능이 있는 식기세척기는 국내에서 트리플케어 식기세척기뿐"이라고 전했다. 식기를 단순히 세척하고 건조시키는 것 뿐만 아니라 깨끗하게 보관, 케어까지 해준다는 게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이다. 이를 위해 트리플케어 식기세척기에 SK매직의 직수정수기와 공기청정기 기술 노하우를 고스란히 담았다. 청정 워터케어필터와 에어케어필터가 탑재됐다. 정수기와 공기청정기, 비데 등 회사 내 다양한 부서에서 개발을 했던 경력을 가진 이들이 한데 모여 개발했다. 일종의 융합기술 상품인 셈이다.

그만큼 가격도 높은 편이다. 색상과 사양에 따라 79만9천원~89만9천원이다. 6인용 제품 대비 저렴한 가격은 아니다. 이에 대해 최 매니저는 트리플케어는 다른 식기세척기에 없는 기능이 다수 탑재됐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SK매직 트리플케어 식기세척기 (사진=SK매직)

성능만큼 디자인에도 집중했다. 평소 식기 보관까지 가능하다는 제품 콘셉트를 반영해 간결하고 직선적인 디자인으로 보다 고급스럽고 전문적인 이미지를 연출했다. 또한 마치 고급스러운 장식장을 설치한 것과 같은 분위기를 주려고 노력했다.

최영은 매니저는 "카운터탑이라는 특성상 설치 위치는 수전 옆 싱크대 상부가 될 가능성이 높다"며 "그래서 주방에 올려놓았을 때 아름답고, 주방 트렌드에 가장 어울리는 디자인을 의뢰했다. 특히, 심플과 모던함을 강조했다"고 말했다.

이 제품은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와 핀업 어워드에서 상을 수상하며 디자인에 대한 공신력도 인정 받았다. 특히, 블랙 색상 미러 타입 인기가 압도적이라고 한다. 미러 타입은 싱크장 위에 올려두었을 때 주방이 넓어 보이는 효과를 내기 때문이다.

관련기사

국내 식기세척기 판매량은 2018년 약 10만대, 지난해 20만대로 두 배 이상 성장했다. 이런 추세라면 올해는 연간 판매량이 3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관측된다. 국내 식기세척기 보급률은 약 15% 미만으로 최 매니저는 올해 20%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최영은 매니저는 "살균에 대한 이슈가 계속 커지고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식기세척기에 대한 관심도 더욱 커질 것"이라며 "제품군에 대한 수요 증가와 동시에 국내외 업체에서 신규 제품 진입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