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이용한 유료 온라인 동영상(OTT, Over the Top)과 음원 서비스 시장이 2017년 하반기 이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19년 하반기까지 2년 사이 OTT는 이용률이 10%p나 늘었으며 음원은 6%p 증가했다. OTT는 글로벌 강자인 유튜브와 넷플릭스가 약진하며 유료 고객을 급속히 늘려가면서 국내 업체는 약세를 면치 못했다.
반면 음원 서비스는 국내 업체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으나 시장의 절대강자인 멜론은 이용률이 크게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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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통신 전문 리서치기관 컨슈머인사이트는 '제30차 이동통신 기획조사'(2019년 하반기, 3만3천295명 대상)에서 스마트폰을 통한 동영상, 음악 서비스 이용자의 행태를 분석했다. 이를 통해 최근 시장 현황과 각 플랫폼의 성과를 확인했다.
■ OTT - 넷플릭스 이용률 1년 새 5%p 급성장
스마트폰 동영상 유료 이용률은 2017년 하반기 24%에서 2019년 동기 34%로 2년 사이에 10%p 증가했다. 이런 급성장은 '유튜브 프리미엄(전년 대비 +3%p)', '넷플릭스(전년 대비 +5%p)'의 성장세에 힘입은 것이다. 글로벌 OTT의 파죽지세에 국내 OTT는 합종연횡으로 맞서고 있으나 아직은 역부족으로 보인다. '웨이브'는 출시 초기임을 감안하면 '푹'과 '옥수수' 이용자를 안정적으로 흡수하고 있으나, 유료 이용률 및 만족률 모두 글로벌 OTT에 뒤처지는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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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원 - '플로(FLO)' 단숨에 4위…만족도 가장 높아
유료 음원 시장에서는 절대 강자 '멜론'의 위치가 흔들리고 있다. 멜론의 유료 이용률은 2019년 하반기 17%로 전년 동기 25%에서 1년 사이 8%p 감소했고, SK텔레콤이 새로 출시한 신생 '플로'가 2019년 하반기 6%로 단숨에 4위로 치고 들어왔다.
2018년 말 출시된 플로는 SK텔레콤의 모바일 회원을 기반으로 공격적인 할인/프로모션을 통해 점유율을 늘리고 있다. 한 집안에서 갈라져 나간 '멜론'을 겨냥한 마케팅으로 고객을 유인하고 있다. 이용 만족도에 있어서도 '멜론'보다 높은 수준으로 향후 유료 음원 시장의 판도 변화를 주도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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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실시 이후 '슬기로운 집콕생활'의 대안으로 OTT서비스가 떠올랐다. 이를 기회 삼아 OTT시장의 성장세를 어디까지 끌어올릴 수 있을지, 최후의 수혜자는 누가 될지 주목된다.
글로벌 기업들의 잇단 국내 상륙도 관심사다. OTT 시장에서는 '디즈니플러스', '애플티비플러스'가, 음원 앱 시장에서는 세계 최대 음원 플랫폼 '스포티파이'가 진출을 앞두고 있다. OTT에 이어 음원 서비스 시장에서도 글로벌 브랜드의 공세를 예의 주시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