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로 점심시간대 배달은 늘고, 저녁시간대 배달은 소폭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근거리 물류 IT 플랫폼을 운영하는 스타트업 바로고(대표 이태권)가 최근 3개년 1분기(1월~3월) ‘시간대별 배달 수행 비중 변화’를 조사해 14일 발표했다.
올해 1분기 전체 배달 수행 건수 중 점심시간(10시~13시) 대 배달 수행 비중은 21.4%로, 전년 동기 대비 2.8%p, 2018년 동기 대비 3.6%p 늘었다.
이는 코로나19여파로 초중고 개학 및 대학 개강 연기, 재택근무 확산 등의 이유로 점심식사를 배달 음식으로 해결하는 소비자가 늘어나 생긴 현상으로 분석된다.
또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의 일환으로 붐비는 식당에서 식사를 하기보다 배달 음식으로 점심을 해결하는 직장인이 많아진 것도 요인으로 꼽힌다.
반면 올해 1분기 저녁시간(17시~20시)대 배달 수행 비중은44.2%로, 전년 동기 대비(45.6%) 소폭 줄었다.
야식시간(21시~23시) 대 배달 수행 비중도 감소했다.
지난해 1분기 18.5%였던 야식시간 대 배달 수행 비중은 올해 2.9%p 감소한 15.6%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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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1분기 배달 수행 건수는 2천102만9천건으로, 전년 동기대비(1천84만8천건) 93.9%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바로고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개학 및 개강 연기, 재택근무 등으로 집에 있는 시간이 늘면서 점심식사는 배달 음식으로 해결하고, 저녁식사나 야식은 직접 조리해 먹는 생활 패턴이 시간대 별 배달 수행 비중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