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벤처스 투자 지니얼로지 팁스에 선정

바이오 인포매틱스 분야 스타트업

중기/벤처입력 :2020/04/03 14:24

초기기업 전문투자사 더벤처스(대표 호창성)는 자사가 투자한 지니얼로지(대표 지훈)가 민간투자 주도형 기술창업지원 프로그램인 '팁스(TIPS)'에 최종 선정되었다고 3일 밝혔다.

지니얼로지는 간편 DNA 검사(SNP검사) 데이터에서 고해상도의 DNA 데이터를 추출하는 바이오 인포매틱스 스타트업이다. 간편 유전자 검사(SNP 검사)의 원본 데이터들을 활용해 HLA의 유전자 및 유전형을 예측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비용이 높고 시간이 오래 걸리는 기존의 HLA(조직 적합성 항원) 유전형 검사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힘을 기울이고 있다. HLA 유전형 검사는 수혈치료 및 장기 이식 수술 전에 반드시 필요하며 당뇨, 아토피 등의 자가면역질환 치료에도 필수적인 검사로, 미국에서만 연간 200만건 이상의 직접 검사 수요가 있다.

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 유행으로 인체 면역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관련 기술 수요도 급증하고있다.

지니얼로지의 DNA 정보 증폭 솔루션이 인체 면역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유전자인 HLA 유전형을 목표로 하고있는 만큼, 향후 관련 활용방안도 모색 중이다.

지니얼로지에 투자를 지원한 더벤처스 최웅 팀장은 "지니얼로지는 바이오 인포메틱스 분야의 권위자 및 글로벌 IT 비즈니스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팀"이라며 "기술을 구현할 가능성이 높다라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받은 것 같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지니얼로지의 기술을 담당하고 있는 서울대 의대 한범 부교수는 "고비용의 DNA 검사 없이도 온라인으로 바로 환자와 가족들의 매칭 여부를 알아 볼 수 있는 ‘혈액암 환자용 HLA매칭 서비스’를 우선적으로 개발중"이라며 "이번 팁스 선정을 계기로 범용 유전자 검사 데이터 관련 플랫폼과 면역 유전형 일치 확인을 위한 AI 기반 DNA 정보예측 시스템 등 관련 서비스 개발을 가속화하겠다"고 밝혔다.

지니얼로지_서비스 이미지

한편 더벤처스는 비비닷컴(Viki.com) 창업자였던 호창성, 문지원 대표의 성공 노하우 와 국내외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 혁신 스타트업을 양성하기 위해 ‘Company Building Company’라는 모토를 가지고 시작한 초기 스타트업 전문 투자 회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