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즈니(공동대표 남상협, 김성국)가 홈쇼핑모아 이용자 4천5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모바일 홈쇼핑 이용자 2명 중 1명은 홈쇼핑 상품을 미리 주문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체 응답자의 46.7%는 방송 예정 홈쇼핑 상품을 미리 주문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고, 이들이 미리 주문한 상품은 '패션/잡화'가 27.4%로 가장 많았다. 이어 '화장품/미용(24%)', '식품/건강(19.3%)', '생활/주방(18.3%)', '가전/디지털(5.8%)', '기타(5.2%)' 순이었다.
이들이 방송 시간 전 미리 주문한 이유로는 '구매하려는 상품의 방송 시간에 시청할 수 없어서'라는 의견이 37.7%로 가장 많았다. 이어 '방송 예정 시간까지 기다리기 힘들어서'라는 의견이 23.7%로 뒤를 이었다. 또 '방송 중 구매와 비교해 혜택이 동일해서(22.3%)', '방송 시 구매하면 매진될 우려(15.8%)'등의 응답이 그 다음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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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홈쇼핑 상품을 미리 주문하는 것이 본 방송보다 추가로 혜택이 주어진다면 '항상 미리 주문하겠다'는 의견은 53.8%이었다. '평소보다 미리 주문을 더 자주 할 것'이라는 의견도 36%로 나와 추가 혜택에 따라 미리 주문을 적극 이용하겠다는 의견이 높게 나왔다.
버즈니 문한솔 모아애드팀장은 "모바일 홈쇼핑이 증가하면서 검색이나 통합 편성표를 통해 홈쇼핑 방송을 미리 확인하고 주문하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다"며 "홈쇼핑 미리 주문이 좀 더 활성화되고, 미리 주문하는 이용자에게 추가적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이벤트와 광고상품을 준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