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스미싱 1만건 육박…“대응반 가동”

정부, 코로나바이러스 스미싱 대응 상황반 설치…관련 업계에 “국민피해 최소화” 당부

방송/통신입력 :2020/02/11 16:30

신종 코르나바이러스와 관련해 ‘전염병 마스크 무료배포’, ‘바이러스로 인한 택배배송 지연’ 등 스미싱 문자가 9천482건(10일 기준)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미싱(Smishing, SMS+Phishing)은 문자메시지 내 인터넷 주소 클릭 시 악성코드를 삽입해 개인·금융정보를 탈취하는 것을 말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최근 국민들의 불안을 가중시키는 해킹, 스미싱이 급증하고 있어 이를 예방하기 위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스미싱 대응 상황반’을 설치하고 24시간, 신고 접수대응 및 조치체계를 마련해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과기정통부 측은 “지금까지 상황반을 통해 악성앱을 유포하는 인터넷 주소 8곳, 탈취한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인터넷주소 4곳을 차단했다”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스미싱 문자, 악성앱, 해킹 메일 발견 시 국번 없이 118, 통신사 고객센터 114에 신고하거나, 보호나라 홈페이지의 피싱·스미싱 사고 신고를 통해 접수하면 된다”고 밝혔다.

앞으로 과기정통부는 방송통신위원회, 질병관리본부, 금융감독원, 경찰청 등 유관 기관과 정보공유체계를 강화해 스미싱 탐지, 분석, 차단 등 전 과정의 처리속도를 높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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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이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스미싱 대응 현장을 방문해 스미싱 문자, 악성메일 등 대응 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대책 마련을 위해 이동통신사, 백신 기업 등 전문가와 의견을 나눴다.

최 장관은 “신종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스미싱 문자, 해킹메일을 이용한 금융정보 유출과 각종 사기 범죄가 늘어나 국민과 기업들이 피해를 볼 가능성이 큰 상황”이라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전기통신금융사기 예방을 위해 유관 기관 간 상호협력을 강화하고 침해사고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해 국민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