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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전KDN(대표 박성철)가 전자입찰 고객상담에 ‘인공지능(AI) 챗봇’을 활용하고 인사채용시스템에 블록체인을 적용하는 등 4차 산업혁명 기술 적용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인공지능을 이용한 전자입찰 AI 챗봇 서비스는 한전KDN의 전자입찰사이트에 접속하면 업체등록, 입찰, 계약, 실적증명서 발급 방법 등을 상담해준다.
이 서비스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인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와 결합해 AI 및 자연어 처리기술 등을 기반으로 자주 묻는 질문을 유형화시켜 365일, 24시간 고객 상담이 가능하다.
한전KDN 관계자는 “기존의 단순·반복 업무를 디지털화함으로써 직원의 차별적 비즈니스 발굴 등 핵심 업무에 집중 가능한 환경을 만들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대국민 입찰 업무관련 고객만족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했다.
한전KDN은 신입사원 채용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해 하반기 채용부터 블록체인 기반 인사채용시스템을 도입·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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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체인 기반 인사채용시스템은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정보와 블록체인에 기록된 정보를 실시간 비교함으로써 채용 과정의 정보(서류, 면접 점수 등)를 임의로 변경할 수 없게 했다.
한전KDN 관계자는 외부에서 위변조를 시도하면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상시 감시시스템을 통해 채용비리를 원천 차단해 채용절차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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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전KDN은 앞으로도 블록체인 기술을 전자입찰, 전력거래 등 다양한 업무 분야에 적용해 업무 보안성과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한전KDN 관계자는 “4차 산업의 핵심기술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업무 혁신을 통해 안정적이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대국민 소통을 확대하는 등 공기업의 사회적 가치를 실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