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게임학회는 16일 중앙대학교에서 제10대 학회장 취임식을 진행했다. 학국게임학회 10대 학회장은 9대 학회장을 지낸 중앙대학교 경영학부 위정현 교수가 맡게 됐다.
위정현 학회장은 지난해 10월 한국게임학회 추계 학술대회 겸 정기총회에서 참석 회원 만장일치로 제10대 학회장으로 당선됐다. 제10대 학회장 임기는 오는 2021년 12월까지다.
위 학회장은 취임식에 앞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한국게임학회의 향후 비전과 중점사업을 설명했다.
먼저 학문적 역량을 강화할 것임을 알렸다. 그는 " 4차산업혁명에 관한 새로운 기술이 등장하지만 게임산업에 효과적으로 결합되지 못하고 있다. 한국게임학회는 이를 반영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겠다"라며 "연구 기반의 산학협력과 산학공동연구를 확대하고 신진연구자의 발굴 및 지원에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또한 글로벌 공동연구 추진과 학술대회, 게임사와의 공동연구 및 공동발표 추진도 집중할 것이라고 계획을 밝혔다.
위정현 학회장은 "게임은 산업과 학계가 공동으로 연구해야 할 성격을 지니고 있는 산업이다. 그간은 학회가 학자들의 연구발표를 위한 장이었으나 앞으로는 게임사와 함께 노력하는 장으로 만들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를 위해 오는 2월 진행 예정인 워크샵을 경기도 판교에서 진행하고 게임사와 함께 연구 성과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재고하기 위한 노력도 이어간다.
위정현 학회장은 "여전히 국민의 절반은 게임에 부정적이다. 반대로 왜 게임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이 강한지를 이유를 생각해보면 전국에서 집단적이고 조직적으로 게임을 중독물질로 몰고 가는 노력을 이어왔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앞으로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에 대한 공세적 대응에 나설 것이며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등재 반대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 소속 30여개 학회와 게임관련학과협의회 등과 공동으로 게임의 가치 확산을 위한 행보를 이어갈 것이다"라며 "이제는 공대위 2.0으로 거듭나야 한다. 일상적 활동 속에서 공대위 참여 단체가 서로 협력하면 좋을 것인지를 고민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어서 "게임은 주류 문화가 아닌 비주류 문화였다. 이제는 게임이 산업, 문화적으로 주류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할 때다"라며 "전경련이나 대한상공회의소 등 경제계의 주류 단체와 게임에 대한 논의를 해야 한다고 본다"라고 덧붙였다.
게임시장 양극화 문제와 중국 내 판호와 저작권 침해 문제 해결을 위해 나서겠다는 뜻도 분명히 했다.
위정현 학회장은 "제2, 제3의 검은사막과 배틀그라운드가 나와야하지만 그렇지 못한 상황이다.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를 연구하겠다. 또한 판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나가겠다. 판호 문제와 저작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민간의 문제제기와 사안 공유도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위 학회장은 "민간 차원에서 결집된 힘이 생기면 정부 정책도 힘을 얻는다. 정부에 단순히 촉구하는 역할에 머물지 않겠다"라며 "올해 상반기 중으로 예정된 시진핑 주석의 방한이 판호 문제 해결에 단초가 될 것으로 본다. 반대로 이 시기에 협상 목록에 게임이 포함되지 못하면 문제 해결에 기약이 없다고 생각한다"라고 촉구했다.
또한 "제대로 된 사태 해결을 하지 못 한다면 외교부 앞에서 농성하며 일인시위를 할 수도 있다"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게임업계의 뜨거운 감자인 확룰형아이템과 웹보드게임 규제 완화에 대한 입장을 내비치기도 했다.
위정현 학회장은 "오는 4월 총선 이후 확률형아이템에 대한 문제제기가 이어질 것이다. 한국게임학회는 이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다. 언제까지 확률형아이템에 기반해 게임을 개발해야하는지. 어느 선까지 허용할 것인지를 고민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다만 공정거래위원회의 확률형아이템 규제에 대해서는 반대 입장을 보였다.
그는 "자율규제가 시행되는 와중에 공정위가 새로운 기준을 들이대는 것은 옳지 않다. 공정위는 대형 퍼블리셔와 중소게임사 사이의 불공정 계약 등 다른 문제 해결에 집중해야한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웹보드게임에 대한 규제 완화도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하기도 했다.
한국 게임산업이 당면한 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 관계부처와 협력을 비롯한 다양한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다짐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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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함께 위 학회장은 "게임산업 정책, 게임산업법을 분석 및 대안 수립에 집중하고 실감형 콘텐츠 정책으로 대표되는 R&D 정책 분석에 집중하겠다. 또한 정부와 협력해 국내 및 글로벌 연구사업 추진도 이어가겠다"라고 계획을 밝혔다.
더불어 "게임산업법은 진흥을 위한 법안으로 만들어져야한다. 또한 미래의 기술 변화를 담을 수 있는 성격도 지니고 있어야한다. 이를 마련하지 못하면 융합형 콘텐츠가 나올 때마다 이에 대한 법을 따로 만들어야만 한다. 이 두 축에서 새로운 법안이 마련돼야 한다"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