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대표 박정호)이 글로벌 전기차 업체인 바이톤과 손잡고 한국형 차세대 전기차 시장을 위한 전방위 협력을 약속했다.
SK텔레콤은 7일(미국 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2020’ 현장에서 한국에 출시한 전기차를 대상으로 양사가 포괄적인 협력을 약속하는 내용의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체결식에는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부장과 다니엘 키르헤르트 바이톤 CEO가 참석했다.
바이톤은 BMW·닛산 등 글로벌 자동차 기업 출신 핵심 인력이 2017년 만든 전기차 업체다. 지난 9월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인 명신과 위탁 생산 계약을 맺고, 한국 시장 진출을 준비 중이다.
우선 양사는 이번 MOU를 통해 바이톤이 한국에 출시하는 전기차 내부에 SK텔레콤의 ‘통합 IVI’ 적용하기 위해 협력한다. IVI는 차량 탑승자를 위한 주행 정보 및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말한다.
앞서 SK텔레콤은 이번 CES에서 모바일 내비게이션 서비스인 ‘T맵’과 음원 서비스인 ‘플로’, 각종 동영상을 차량에 기본 탑재하는 ‘통합 IVI’ 시스템을 선보였다. SK텔레콤은 자사가 개발한 ‘통합 IV’ 서비스가 48인치 초대형 곡선형 터치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디지털 활용 환경을 갖춘 바이톤 차량과 만나 시너지를 낼 것이라고 기대했다.
아울러 SK텔레콤은 바이톤의 전기차 판매 및 사후서비스(A/S) 분야에서도 자사 보유 채널을 활용한 협력을 진행한다. 또한 가입형 모빌리티 서비스 등 이용자 만족도 향상을 위한 신규 서비스 개발도 추진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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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부장은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기대주인 바이톤과의 협력은 ICT 분야와 자동차 영역 간 본격적인 크로스오버를 상징하는 사례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이용자들의 삶을 윤택하게 만들 다양한 글로벌 협력 사례들을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다니엘 키르헤르트 바이톤 CEO는 “풍부한 ICT와 데이터 서비스 분야 역량을 갖춘 SK텔레콤은 '모빌리티 시대에 걸맞은 스마트카 제작'이라는 바이톤의 목표와 완벽하게 어울리는 회사”라며 “소비자들의 다양한 인카(In-Car) 디지털 체험을 위해 SK텔레콤과 관련 서비스 개발에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