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샤오미, 3분기 매출 9조원 기록...전년비 5.5% 늘어

TV와 스마트폰이 실적 견인...해외 매출 비중 49%로 높아져

홈&모바일입력 :2019/11/28 08:46

중국 샤오미그룹이 지난 3분기에 매출 536억6000만 위안(약 9조 46억원)을 기록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5% 늘어난 수치다.

이중 261억 위안(약 4조 3천798억원)은 해외에서 기록했다. 전체의 48.7%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7.2% 포인트 높아진 것이다.

3분기 누적 순이익은 92억 위안(약 1조 5천438억원)으로 지난해 연간 이익을 넘어섰다.

이같은 실적을 견인한 제품은 샤오미의 TV와 스마트폰이다.

샤오미의 TV는 3분기 글로벌 출하량이 310만 대를 넘어서 지난해 이 기간 출하량 대비 59.8% 늘었다. 출하량 기준 중국 내 1위이며 세계 5위 권을 지키고 있다.

레이쥔 샤오미 CEO가 직원들의 환호에 답하고 있다. (사진=샤오미)

스마트폰도 유럽과 인도 등지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

스마트폰의 3분기 실적을 보면 매출은 늘었지만 실제 판매량은 줄었다. 3분기 스마트폰 매출은 322억7천만 위안(약 5조 4천152억 원)으로 전년 대비 7.8% 늘었다. 스마트폰 판매량은 3210만 대로 전년 대비 3.6% 줄었다. 판매단가가 높아진 것으로 분석된다.

시장조사업체 캐널리스에 따르면 올해 3분기 샤오미의 스마트폰 출하량은 40여 개 국가에서 톱5 안에 들었다. 서유럽 시장에서는 3분기 출하량 4위를 기록해 전년 대비 출하량이 90.9% 늘었다. IDC에 따르면 인도에서는 연속 9개 분기 출하량 1위를 기록하고 있다.

9월 기준 샤오미의 스마트TV와 셋톱박스 월 사용자 수는 2390만 명으로 지난해 9월 대비 50.1% 급증했다. 유료 사용자 수가 320만 명을 넘어서 68.8% 늘었다.

눈에 띄는 것은 인터넷 매출이 늘어났다는 점이다. 인터넷 매출이란 샤오미의 스마트폰과 하드웨어를 이용한 광고 및 게임 서비스에서 벌어들이는 수입이다.

샤오미의 인터넷 서비스 매출은 3분기 53억1천만 위안(약 8천910억 7천110만 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12.3% 늘었다. 샤오미의 운영체계인 MIUI 월 사용자가 2억9천200만 명으로 지난해 9월 대비 29.9% 늘어나면서 광고 매출도 29억 위안(약 4천866억 4천900만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6.9%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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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오미는 9월 말 기준 스마트폰과 노트북PC를 포함해 IoT 플랫폼에 연결된 IoT 기기 수가 2억1000만 대를 넘어서 지난해 대비 62% 늘었다고 밝혔다.

또 샤오미의 음성비서 '샤오아이퉁쉐' 월 활성사용자 수는 5천790만 명으로 전년 대비 68.6% 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