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기어 GS305PP 기가비트 스위칭 허브(이하 GS305PP)는 PoE(파워오버이더넷) 기능을 내장한 기가비트 스위칭 허브다. 업링크 단자를 포함해 총 총 5개 기가비트 이더넷 단자를 내장했고 4개 기가비트 단자에서 단자 하나당 총 30W, 최대 83W까지 전력 공급이 가능하다.냉각팬을 탑재하지 않은 팬리스 디자인이며 네트워크 모니터링 및 사용을 위해 LED 표시등을 탑재했다. 트래픽 및 프레임 우선순위 지정을 위해 802.1p QoS 기능도 지원한다. PoE 기능을 활용해 전원 콘센트와 멀리 떨어져 있는 무선 액세스포인트나 IP감시카메라, VoIP전화기 등 설치가 가능하다. 가격은 미정.
■ 4개 단자로 기가비트 이더넷 기기 연결 가능
GS305PP는 네트워크 계층도에서 가장 마지막에 위치하며 유무선공유기나 허브, FTTH 모뎀 등과 멀리 떨어진 위치에 각종 장비를 설치하거나 모자란 이더넷 허브를 확장하는 용도로 쓰인다.
기가비트 이더넷 단자는 총 5개를 갖췄지만 이 중 하나는 유무선공유기나 스위치 등 업링크 단자 전용으로 쓰인다. 실제로 활용 가능한 단자는 총 4개다. 더 많은 장비를 연결해야 한다면 GS108PP 등 8개 포트를 장착한 제품이 더 적합하다.
본체 뒤에는 벽걸이 고정 가능한 구멍이 있어 원하는 장소에 쉽게 매달아 고정 가능하다. 전원은 PoE를 위한 전원 공급을 위해 90W급 어댑터를 별도로 연결해 작동한다. PoE 전원 공급을 제외하면 실제로 본체가 소모하는 전력은 약 10W 정도다.
■ 다이렉트/크로스 케이블 구분 없이 연결 가능
GS305PP는 넷기어 스마트 매니지드 허브 제품군과 달리 웹 기반 인터페이스나 인사이트 앱을 이용한 관리 기능을 갖추지 않았다. 설치 과정에 특별한 매뉴얼이나 소프트웨어가 필요 없다.
단 고급형 제품처럼 내부에 가상으로 네트워크를 만들어 기기를 분리 가능한 VLAN, 특정 단자에서 오가는 데이터를 전부 복제해 모니터링하는 포트 미러링, 캐비닛이나 벽에 걸린 기기의 상태 LED 표시를 눈으로 확인할 필요 없는 케이블 테스트 기능은 빠졌다.
업링크 전용 단자와 기타 단자에 케이블을 순서대로 연결하면 모든 설치가 끝난다. 크로스 케이블이나 다이렉트 케이블 모두 자동으로 연결하는 오토 MDI/MDIX 기능을 탑재해 별도로 크로스 케이블을 마련할 필요가 없다.
■ 이더넷 케이블로 전원까지 공급하는 PoE 기능
GS305PP는 IP카메라나 액세스 포인트, IP전화 등 기기에 이더넷 케이블을 이용해 전원을 공급하는 PoE 기능을 내장했다. 이를 지원하는 기기와 연결하면 별도 전원 어댑터 없이 네트워크와 전원 공급을 한 번에 해결 가능하다.
관련기사
- 넷기어, 디지털 캔버스 '뮤럴' 사전 예판 실시2019.11.08
- 전원 확보 고민 덜어주는 PoE+ 기가비트 스위치2019.11.08
- "200제곱미터 이상 공간에서 끊김 없는 와이파이"2019.11.08
- 넷기어, AC2600급 공유기 R7450 출시2019.11.08
4개 기가비트 단자에서 단자 하나당 총 30W, 최대 83W까지 전력 공급이 가능하다. 줌과 틸트 기능을 내장한 고급형 IP 카메라(12W) 4대를 동시에 연결해도 여유가 있다. 한 단자에서 30W를 쓴다 해도 나머지 단자에서 17W 가량을 쓸 수 있다.
이를 활용하면 천정이나 옥외 등 별도로 전원 어댑터까지 장착하기 쉽지 않은 환경에서 훨씬 쉽게 설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