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놀자, 추석 레저 이용률 전년比 400% ↑

워터파크·테마파크·수상레저 인기

중기/벤처입력 :2019/09/20 10:09

여가 플랫폼 기업 야놀자는 지난 추석 연휴 기간 레저 상품 예약이 전년대비 400% 증가했다고 20일 밝혔다.

야놀자는 지난 추석 연휴기간(9월12~15일) 동안 실제 예약 데이터를 지난해 추석 연휴기간(18년 9월22~26일)과 비교해 이같은 결과를 도출했다.

유형별로는 스파 워터파크(40.6%), 테마파크(37.4%), 수상레저(9.1%) 순으로 예약률이 높았다. 특히 다양한 연령대가 함께 즐기기 좋은 스파 워터파크, 테마파크 등 대형시설이 전체의 78%를 차지해, 연휴 기간 가족 단위로 즐길 수 있는 활동에 높은 선호도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숙소 예약 건수는 전년동기 대비 143% 가량 증가했다. 이는 전년 대비 하루 짧은 연휴기간과 일본 여행 기피현상이 겹쳐 국내 관광 수요가 늘어난 결과로 풀이된다.

지역별 숙소 예약률은 서울(24.9%)이 1위를 기록했다. 경기도(22.1%)가 근소한 차이로 2위를, 부산(9.2%)이 3위를 차지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서울과 경기도가 인기 상위지역으로 꼽혀, 연휴기간 상대적으로 한산한 수도권 지역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숙소 유형별로는 펜션(147%)이 전년 대비 가장 큰 증가세를 보였다. 모텔(144%), 호텔(134%), 게스트하우스(92%) 등이 뒤를 이었다. 특히 호텔은 가장 높은 당일 예약률(37%)을 보였다.

해외 숙소 예약률은 베트남(31.6%), 대만(16.3%), 태국(8.2%) 순으로, 전통적으로 인기 있는 동남아 국가들이 상위권을 차지했다. 도시 별로도 다낭(베트남), 타이베이(대만), 방콕(태국)이 각각 1~3위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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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의 경우 야놀자가 9월부터 실시한 ‘대만 숙소 3박 예약 시 1박 무료’ 이벤트의 영향으로 순위가 급상승한 것으로 보인다. 일본의 경우, 불매운동 이전인 6월 대비 평균 예약률이 82.5% 감소, 국내 및 동남아 여행 등으로 대체되며 순위가 뒤로 밀려났다.

야놀자 관계자는 "올해 추석에는 국내 숙소와 레저 모두 전년 대비 급격한 상승세를 보이는 등 연휴기간에 여가를 즐기는 경향이 더욱 뚜렷하게 나타났다"면서 "매년 여행 트렌드와 이용자 요구 사항이 변화하는 만큼, 빅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여가 상품 개발이 더욱 활발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