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와 롯데마트가 지난 2분기 나란히 적자를 기록하자 오프라인 중심 유통업계에서 대형마트 규제완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유통산업발전법이 개정된 후 대형마트는 오전 0시부터 8시까지 영업을 할 수 없고, 월 2회 의무휴업을 해야 하는데, 이런 규제를 쿠팡이나 마켓컬리 등 이커머스 업체는 적용받지 않아 경쟁서 불리하다는 논리다.
법 규제 대상이 대기업이 운영하는 대형마트에만 맞춰져 있어 억울한 것은 어느 정도 공감이 간다. 소비 트렌드 변화로 유통 주도권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옮겨가고 있는 마당에, 언제까지 전통시장을 지키면서 대형마트만 희생해야 하느냐는 볼멘소리도 이해한다.
그러나 대형마트 영업시간이 길어지고, 영업일이 늘어난다고 해서 소비자들이 쿠팡이나 마켓컬리를 이용하지 않을까?
쿠팡은 5년간 약 3조원의 누적적자를 기록했다. 소비자에게 싼 가격에 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역마진을 감수했다. 전국에 물류센터를 짓고 자정 전까지 주문한 상품을 다음날까지 배송하기 위해 수 조원을 쏟아 부었다.
소비자들이 쿠팡 등 이커머스를 찾는 이유는 분명하다. 원하는 물건을 쉽고 빠르게 찾고 주문할 수 있으며, 배송도 주문 당일 혹은 다음날 새벽에 받을 수 있다.
쿠팡이 유통 생태계를 교란하고 있는 것은 확실하다. 사람들이 쿠팡을 당연한 서비스로 받아들이고 있기 때문이다. 대형 마트들은 뒤늦게 이같은 서비스를 따라가려고 하지만, 쿠팡이나 다른 이커머스 회사들 처럼 눈덩이 같이 늘어가는 적자를 감당할 자신은 없어 보인다.
그러니 쿠팡 탓을 하면서 규제 완화를 외치고 있다. 적자가 발생한 명확한 이유를 설명해야 하는데, 그 화살을 정부 규제와 쿠팡에게 돌리는 모습이다.
1인가구가 늘면서 소비구조가 변화하고 있다. 대형마트를 찾는 소비자가 줄어들고 있고, 이커머스 업체와의 경쟁이 더 치열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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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장의 규제혁신도 필요하겠지만, 온라인 쇼핑으로 소비패턴이 달라지고 있는 환경을 빠르게 간파하고, 체질 개선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또 적자를 감수하고도 물류나 배송혁신을 할 수 있을지도 돌아봐야 할 것이다.
소비자들은 전에 경험해 보지 못했던 그런 획기적인 편리함에 환호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