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폭스바겐·환경부, 요소수 문제 '진실 공방'

환경부 "불법조작 적발" vs 아우디폭스"자발적으로 보고"

카테크입력 :2019/08/21 10:06    수정: 2019/08/21 17:43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20일 밤 11시께 환경부의 20일자 ‘아우디포르쉐 경유차 8종 배출가스 불법조작 적발’ 보도자료에 대한 반박자료를 냈다. 환경부 발표 관련 입장을 표명한 지 약 11시간 만이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반박자료에서 “요소수 건은 이미 적발된 것이 아니다”라는 메시지와 함께 환경부 적발 차량 리스트에 올라간 투아렉이 어떻게 리콜 관련 조치를 진행했는지 설명했다.

앞서 환경부는 20일 보도자료에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포르쉐코리아가 국내에 수입판매한 유로(EURO)6 경유차량 8종 총 1만261대를 요소수 분사량 감소로 질소산화물을 증가시키는 배출가스 불법조작(임의설정)으로 최종 판단하고, 21일에 인증취소, 결함시정명령, 과징금 사전통지 및 형사 고발한다고 밝혔다.

아우디코리아 전시장 모습(사진=지디넷코리아)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 따르면 독일 폭스바겐 본사는 지난 2015년 11월 11일부터 2016년 10월 31일까지 생산된 ‘투아렉 V6 3.0 TDI BMT’ 차량의 요소수 문제를 사전에 독일연방자동차청(KBA)로부터 통보받았다.

회사 측은 “독일 본사는 2017년 7월과 8월, KBA와 수개월에 걸친 논의를 거쳐 투아렉에 대한 개선방안을 발표했다”며 “KBA는 2017년 11월과 12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요청했다”라고 전했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지난 2017년 12월 15일에 국내 환경부에 투아렉에 대한 문제를 처음 보고했다고 설명했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아우디 A6와 A7 차량 문제에 대해 이미 발견된 이슈라며 “아우디 독일 본사는 2018년 5월, 독일연방자동차청(KBA)에 A6와 A7에 대한 이슈를 보고했고, 2018년 6월 KBA로부터 리콜 결정을 받았다”라고 밝혔다.

KBA는 아우디 본사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리콜방안을 승인했고 독일 본사는 2018년 11월부터 리콜을 시작했다. 현재 독일에서는 대상 차량 90% 이상이 리콜을 받았다. 대상 차량은 2015년 5월부터 2018년 1월까지 판매된 총 6천643대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관계자는 “2018년 5월, 독일 본사가 KBA에 본 이슈를 보고한 시기에 동시에 자발적으로 이 문제를 환경부에 보고했다”고 설명했다.

환경부가 배출가스 불법 조작으로 적발한 아우디 A6와 아우디 A7, 폭스바겐 투아렉, 포르쉐 카이엔(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리콜 계획서 두 차례 제출”, 환경부 “모른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요소수 관련 문제를 인지한 지난 2017년 12월(투아렉)과 2018년 5월(A6, A7)에 자발적으로 환경부에 신고하고, 시험과정에서 적극 협조하는 등 환경부와 긴밀히 협의해 왔다고 설명했다. 또 환경부와 협의한 내용을 기반으로 2018년 11월 29일, 2019년 1월 4일 두 차례에 걸쳐 리콜계획서를 환경부에 제출했다는 설명이다. 현재 리콜계획에 대해 환경부의 검증작업 및 승인과정이 남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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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디넷코리아는 이같은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측 설명에 대한 환경부 입장을 물어봤다. 이에 대해 김영민 환경부 교통환경과장은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측이 리콜 계획서를 제출했는지 모른다”며 “구체적인 것은 산하기관인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가 알 것”이라고 답변했다.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는 아직까지 이같은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측 입장에 대한 해명을 내놓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