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국정과제이자 정부혁신 과제의 일환으로 복지부, 교육부, 경찰청 등 15개 기관과 공동 추진해 온 22개 주요 공공 웹사이트의 플러그인 제거 사업을 완료했다고 13일 밝혔다.
플러그인 제거를 완료한 22개 웹사이트는 월 평균 약 1천470만명이 이용하는 정부24를 비롯해 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경찰민원, 전자통관, 복지로, 운전면허 등 일상생활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민원 서류 발급 사이트들이다.
정부24는 주민등록등·초본, 토지(임야)대장, 건축물대장 등·초본 등 전체 발급량의 93%를 차지하는 21종의 민원에 대해 플러그인을 우선 제거했다. 나머지 민원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플러그인을 제거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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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안부는 이번 플러그인 제거로 별도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어질 뿐만 아니라, 인터넷 익스플로러, 크롬, 파이어폭스 등 다양한 웹 브라우저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고 강조했다.
가장 많은 지적을 받아왔던 공인인증서의 경우, 기존의 공인인증서 방식과 플러그인이 필요 없는 브라우저 인증서 방식을 병행 제공토록 했다. 이용자가 브라우저 인증서를 선택할 경우,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저장소에 인증서를 보관할 수 있어 인증서 휴대에 따른 불편과 분실 우려 등의 문제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행안부는 일반국민 275명을 대상으로 이번 플러그인 제거 웹사이트를 체험하게 한 결과, 86.2%인 237명이 서비스에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사업 초기에 플러그인을 제거해 시범 운영해온 기관에서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한 민원이 감소했다고 덧붙였다.
다만 이용자들이 플러그인 설치 없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웹 표준 기술을 지원하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11이상 및 엣지, 크롬, 오페라, 파이어폭스, 웨일 등 최신 웹브라우저를 사용해야 한다.
키보드보안, 백신, 개인방화벽 등 대체 기술이 없는 보안 관련 일부 플러그인은 사용자가 원하는 경우에만 선택적으로 설치할 수 있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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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안부는 22개 웹사이트 외의 공공 웹사이트에 대해서도 내년까지는 플러그인이 제거될 수 있도록 집중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사업의 경험을 공유하기 위해 이달 중 중앙부처, 지자체, 교육청, 공공기관, 지방 공기업 웹사이트 담당자를 대상으로 5개 권역별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최장혁 행정안전부 전자정부국장은 “주요 공공 웹사이트에서 플러그인을 우선 제거함에 따라 그 동안 국민들이 겪었던 불편함이 상당 부분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에 안주하기 않고 내년까지 대부분 공공 웹사이트에서 플러그인이 제거될 수 있도록 더욱 속도를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