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맥스오에스, 15일 소비자용 티맥스OS 정식 배포

"카카오톡, 인터넷뱅킹, 리눅스 기반 앱 사용 지원"

컴퓨팅입력 :2019/08/13 09:31

일반 소비자용 PC 운영체제(OS) '티맥스OS 홈에디션(HE)'이 온라인으로 무료 배포된다.

티맥스오에스(대표 박학래, 한상욱)는 15일 티맥스OS HE를 출시하며 회사 홈페이지 다운로드 센터를 통해 무료 제공한다고 13일 밝혔다.

티맥스OS는 지난해 7월 출시된 리눅스 커널 기반 PC용 OS다. 앞서 B2B 버전으로 기업 시장 대상으로 공급돼 왔다. 곧 무료 배포되는 티맥스OS HE는 B2C 시장을 겨냥한 제품이다.

티맥스OS HE 구동 화면

티맥스OS HE는 문서작업을 포함한 학습 및 업무 목적, 또는 웹서핑과 유튜브 영상 시청 목적 위주로 PC를 이용하는 학생, 직장인, 일반 사용자를 겨냥해 만들어졌다. 편리하고 직관적인 그래픽 사용자인터페이스를 갖춰 기존 윈도 사용자나 컴퓨터 시스템에 친숙하지 않은 사용자 모두 빠르게 적응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개발사 측 주장이다.

일반 사용자는 15일부터 다운로드 센터를 통해 티맥스OS HE와 생산성툴 '투오피스(ToOffice)'를 내려받아 비영리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티맥스OS를 내려받을 때 설치프로그램 형태로 제공되는 '티업(T-Up) 티맥스OS'와 OS 설치 디스크 이미지 파일인 '티맥스OS ISO' 두 종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티업 티맥스OS는 기존 마이크로소프트(MS) 윈도 OS 환경에서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이다. 윈도와 티맥스OS HE를 나란히 쓰고자할 때 선택하면 된다. ISO 파일은 티맥스OS HE를 단독 설치할 경우 선택하면 된다.

티맥스오에스 측은 컴퓨터 시스템에 능숙하지 않은 일반 사용자가 티맥스OS HE를 쉽고 빠르게 설치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통해 사용 설명서와 FAQ 정보를 함께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OS와 함께 투오피스라는 이름의 오피스 소프트웨어가 무료로 제공된다. 투오피스는 ‘투워드(ToWord)’, ‘투포인트(ToPoint)’, ‘투셀(ToCell)’, ‘투메일(ToMail)’ 등으로 구성됐다. MS오피스 프로그램으로 작성된 문서를 읽고 편집할 수 있다.

티맥스OS HE에 웹브라우저 ‘투게이트(ToGate)’가 내장됐다. 투게이트는 오픈소스 크로미엄 기반이다. 웹표준 기반으로 제작된 웹사이트 대부분을 지원한다. 구글 크롬, 오페라소프트웨어의 오페라, 네이버 웨일, 현재 테스트 단계인 차세대 MS엣지 등이 크로미엄을 기반으로 개발된 브라우저다.

관련기사

티맥스오에스 측은 티맥스OS HE로 카카오톡과 같은 인기 메신저 앱, 이미지편집도구 '김프(GIMP)'같은 리눅스 기반 앱, 국내 주요 은행의 리눅스 인터넷뱅킹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향후 OS의 '소프트웨어 센터'를 통해 리눅스 앱을 포함한 여러 앱을 추가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OS에서 온라인 쇼핑 사이트 결제 프로그램 이용과 안드로이드 앱 설치 등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박학래 티맥스오에스 대표는 "기업용으로만 제공하던 티맥스OS를 일반 사용자들에게 무료로 배포함으로써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시키고 B2B 사업의 동시 확대를 이룰 것"이라며 "자유로운 OS 생태계 구축을 위해 정부 및 관련 업계와의 협력을 주도하고 지속적으로 티맥스OS의 경쟁력을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