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ENM이 방송사 시청점유율 산정에서 처음으로 2위로 올라섰다.
지난해 방송사 시청점유율 산정 결과 한국방송공사(KBS) 24.982%, CJ ENM(CJ 계열) 12.637%, 문화방송(MBC) 12.138%, SBS 8.544%, 한국교육방송공사(EBS) 2.245% 등의 순이다.
방송통신위원회는 17일 텔레비전 방송 채널을 운영하는 총 280개 방송사업자의 410개의 채널을 대상으로 산정한 ‘2018년도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 산정 결과’ 이같이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종편PP의 시청점유율은 JTBC 9.000%, TV조선 8.357%, 채널A 5.832%, MBN 4.990%로 나타났으며 보도PP의 시청점유율은 YTN 2.380%, 연합뉴스TV 2.328% 등이다.
그밖에 주요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등의 시청점유율은 티캐스트(티브로드 계열) 2.872%, IHQ(딜라이브 계열) 1.451%, 현대미디어(HCN 계열) 0.734%, CMB(CMB 계열) 0.064% 순으로 조사됐다. 위성방송사업자인 KT스카이라이프의 시청점유율은 1.230%로 나타났다.
시청점유율은 ‘전체 텔레비전 방송에 대한 시청자의 총 시청시간 중 특정 방송채널에 대한 시청시간이 차지하는 비율’로 한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은 30%를 초과할 수 없다. 다만, 정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전액 출자한 경우는 제외된다.
방송사의 시청점유율은 해당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에 특수관계자의 시청점유율과 해당 방송사가 주식 또는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다른 방송사의 시청점유율을 합산해 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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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일간신문을 경영하는 법인이 방송 사업을 겸영하거나 주식 또는 지분을 소유하는 경우에는 그 일간신문의 구독률을 일정한 비율의 시청점유율로 환산해 해당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에 합산한다.
방통위 관계자는 “CJ헬로 소속 SO와 CJ오쇼핑, tvN 등 계열 채널들의 시청점유율을 모두 더한 CJ ENM 수치가 12.637%로 나타난 것”이라며 “올해 처음으로 MBC의 시청점유율을 넘어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