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가 국내 시장에 프리미엄 사양의 스마트폰을 판매하기 시작하면서 외산폰 자급제 시장의 성장 여부가 주목된다.
국내서 외산폰 자급제 점유율이 가장 높은 소니가 한국을 비주력 지역으로 꼽았고, 미중 무역분쟁으로 화웨이 스마트폰의 국내 판매가 쉽지 않은 가운데 가격 대비 성능이 장점인 샤오미가 판매량을 상대적으로 늘릴 기회라는 평가다.
14일 샤오미 국내 총판 지모비코리아에 따르면 미9 스마트폰은 이통사를 거치지 않고 롯데하이마트 등을 중심으로 24일부터 판매될 예정이다.
롯데하이마트는 온라인 쇼핑몰과 함께 대표적인 자급제 스마트폰 판매처로 꼽힌다. 제조사 자체 양판점과 달리 여러 브랜드의 스마트폰을 동시에 판매하고, 이통 3사 판매점 지위로 단말 판매는 물론 서비스 가입까지 한 곳에서 진행되는 점이 온라인 쇼핑몰보다 강점으로 꼽힌다.
지난해 자급제 스마트폰 시장 확대를 위한 정책 지원이 뒷받침되면서 국내 제조사들이 자급제폰을 이통사향 단말과 함께 내놨다. 또 단말 수급 능력이 부족한 알뜰폰의 가입자 증가에 따라 자급제 폰이 인기를 끌었다.
다만 5G 이동통신 서비스가 개시되면서 재차 이통사향 스마트폰 판매 비중이 오르고, 자급제 폰의 상당 판매량을 담당하던 외산 스마트폰 브랜드가 주춤하면서 자급제 시장의 분위기가 한풀 꺾인 상황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샤오미의 국내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 진출이 외산폰 자급제 시장을 이끌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무엇보다 가격 경쟁력이 뛰어나고 LTE에서 5G 시장으로 전환되고 있는 전체 시장 안에 틈새시장이 있다는 이유에서다.
관련기사
- 이통 3사 출시 스마트폰, 자급제 폰으로도 구매 가능2019.06.14
- 자급제 아이폰, 한국에서만 이통사향보다 더 비싸2019.06.14
- 샤오미 포코폰, 자급제 견인차 되나2019.06.14
- “자급제폰 이용 늘면 출고가 22% 인하 가능”2019.06.14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5G와 달리 LTE 시장에서는 중저가 단말에 대한 수요가 크게 남아있다”면서 “샤모미 미9의 사양에 60만원 안팎의 가격은 충분히 틈새시장을 공략할 요소”라고 말했다.
이어, “이통사 향으로 출시됐다면 삼성, LG의 중저가 단말 라인업과 경쟁이 버거울 수도 있지만 보조금 마케팅에서 벗어난 자급제 시장에서는 승부수가 통할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