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스마트폰 2위 굳혔지만…"美 제재로 전망 암울"

가트너 "삼성과 격차 3.5%P로 줄어…하반기엔 성장 정체"

홈&모바일입력 :2019/05/29 10:56    수정: 2019/05/29 18:47

화웨이가 지난 1분기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을 제치고 2위 자리를 지켰다. 1위 업체인 삼성전자와의 격차도 큰 폭으로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실적에도 불구하고 화웨이의 앞날은 밝지 않다는 전망이 나왔다. 미국의 거래 중단 조치가 공식화되면서 단기간에 큰 타격을 받을 것이란 게 그 이유다.

29일 시장조사업체 가트너에 따르면, 지난 1분기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은 전년 동기 2.7% 감소한 3억7천300만대로 집계됐다. 이 기간 화웨이는 스마트폰 5천843만대를 판매하면서 시장 점유율 15.7%를 기록했다.

이 같은 점유율은 지난 해 같은 기간 10.5%에 비해 5.2%P 늘어난 것이다. 덕분에 19.2%로 시장 1위를 지킨 삼성전자와의 점유율 격차도 3.5%P까지 줄어들었다.

지난 1분기 화웨이는 세계 전 지역에서 스마트폰 판매량이 증가했다. 유럽과 중화권 스마트폰 판매량은 각각 69%, 33% 증가했다. 화웨이는 중화권에서 29.5%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며 우위를 점했다.

이런 약진에도 불구하고 화웨이의 향후 전망은 어두운 편읻. 이달 미국 정부가 거래중단 제재 조치를 공식화한 때문이다.

가트너 안슐 굽타 책임 연구원은 "구글이 화웨이 스마트폰에 구급 앱과 서비스 제공을 중단한다면, 화웨이의 세계 휴대폰 사업의 절반을 차지하는 국제 스마트폰 사업에 큰 차질이 생길 것”이라며 “이는 고객들의 우려를 야기할 뿐만 아니라, 단기간에 화웨이의 성장을 저해할 것"이라고 전했다.

화웨이 스마트폰.(사진=프랑스 씨넷)

주요 스마트폰 협력 업체들이 화웨이와의 거래중단에 나서고 있다. 특히 구글은 유예기간인 90일 이후부터 화웨이 측에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부가 서비스를 중단한다. 안드로이드 오픈소스 프로젝트(AOSP)만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화웨이 신규 스마트폰에서는 지메일, 유튜브, 크롬이 사라지게 된다. 물론 구글 플레이도 쓸 수 없게 된다.

화웨이 제재에 나선 것은 구글 뿐만이 아니다. 인텔, 퀄컴, 자이링스, 브로드컴 등 미국의 주요 IT 기업들이를 화웨이와의 거래를 끊겠다고 밝혔다. 또 영국과 일본, 대만의 주요 이동통신사들도 줄줄이 화웨이의 신규 스마트폰 출시를 연기한다고 밝혔다.

다만 파나소닉, 도시바, TSMC, 인피니온 등은 화웨이와의 거래를 지속한다.

미국의 화웨이 제재로 "2020년 스마트폰 시장 1위 등극"이란 화웨이의 야심은 사실상 물거품이 될 전망이다. 화웨이는 그 동안 2020년에는 삼성전자를 제치고 1위를 차지할 것이라고 공언해 왔다.

시장조사업체들 역시 화웨이가 이르면 올해 연간 스마트폰 매출액을 기준으로 삼성전자를 뛰어넘을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다.

1분기 삼성전자는 전년 동기 대비 8.8% 감소한 7천162만대의 스마트폰 판매량을 기록했으며 시장점유율은 전년 동기 20.5%에서 올해 19.2%로 소폭 감소했다. 지난 3월 출시된 갤럭시S10이 호조를 보였지만 중화권 업체들과의 경쟁으로 점유율이 줄었다는 분석이다.

안슐 굽타 책임 연구원은 "갤럭시S10은 좋은 반응을 얻었지만 해당 제품은 1분기 말부터 출하돼 판매량의 일부만 집계됐다"며 "삼성은 A 시리즈와 J 시리즈를 재정비하고 새로운 M 시리즈를 선보이는 등 중저가 스마트폰 제품군을 강화했지만, 중국 제조사들의 공격적인 경쟁 탓에 큰 영향력을 발휘하지는 못했다”고 말했다.

갤럭시S10 5G (사전=삼성전자)

애플 아이폰의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17.6% 하락한 4천460만대에 그쳤다. 안슐 굽타 책임 연구원은 “시장에서 아이폰 가격이 인하되면서 수요를 끌어올리는 데는 도움이 됐지만, 1분기 성장을 회복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았다"며 "사용자들이 기존 아이폰을 교체할 만큼 가치 있는 이점을 찾지 못하고 있어, 애플은 보다 긴 교체 주기를 겪고 있다"고 말했다.

비보(Vivo)는 2천740만대의 스마트폰을 판매하며 2천720만대의 판매량을 기록한 샤오미를 누르고 5위를 차지했다. 비보는 인디스플레이(in-display) 지문 인식, 슬라이더 카메라, 고속 충전, 풀화면 등 신기능으로 1분기 두 자릿수 성장률을 달성했다.

안슐 굽타 책임 연구원은 “비보가 저가 스마트폰의 범위를 확장하고 신흥 아태지역 시장에서 해당 제품들을 판매하면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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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혁신이 둔화되고 가격이 높아지면서 스마트폰 교체 주기는 계속해서 길어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스마트폰 판매량이 가장 높은 미국과 중국에서는 2019년 1분기 판매량이 각각 15.8%, 3.2% 감소했다.

안슐 굽타는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수요는 일반 스마트폰에 비해 낮은 수준이며, 이는 하이엔드 스마트폰에 주력하는 삼성이나 애플 등의 브랜드에 영향을 미쳤다"며 "4G 피처폰이 소비자들에게 낮은 가격에 큰 이점을 제공함에 따라, 피처폰에서 스마트폰으로의 교체 속도가 느려지면서 유틸리티 스마트폰에 대한 수요도 줄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