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양우 문체부 장관 "게임산업 재도약 정책 마련"

국내 주요 게임기업 대표와 관련 협·단체장 간담회 진행

디지털경제입력 :2019/05/09 14:26    수정: 2019/05/09 17:32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장관이 9일 경기도 판교를 방문해 국내 주요 게임업체 및 관련 협회·단체장들과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번 간담회는 고성장·일자리 산업인 게임을 진흥하기 위해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는 자리로 마련됐다.

박 장관은 "최근 자금 부족, 해외 시장 경쟁 심화 등 국내외 어려운 여건으로 게임산업의 허리 역할을 맡고 있는 중소 게임업체들의 경영 환경이 좋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덧붙여 "이런 때일수록 정부가 중소 게임기업의 성장 잠재력을 이끌어내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중소게임기업 지원 기반시설 확대 및 현장 맞춤형 창의 인재 양성, 게임기업 투·융자 및 세제 지원, 실감형 게임 제작·유통 지원 등 국제적 경쟁력을 강화하는 다양한 정책들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게임 시장 환경 변화와 이용자들의 의견을 반영한 규제 합리화를 위해 청소년 등 개인 개발자의 비영리 목적 창작 활동에 대한 등급분류 면제, 실감형 게임 등급분류 지표 개발 및 제도 개선, 일부 영업정지 근거 마련 및 과징금 현실화 등을 게임산업법 개정안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박양우 문체부 장관(사진=문체부).

더불어 PC·온라인 게임의 성인 결제한도 개선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와 관련해서는 해당 사안이 충분한 사회적 논의 없이 성급하게 결정된다면 게임산업의 위축과 게임을 즐기는 이용자들에게도 큰 피해가 예상된다는 업계의 우려를 경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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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 장관은 “게임 과이용에 대한 진단이나 징후, 원인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다"라며 "5년에 걸쳐 실시된 게임 이용자 패널 조사 결과를 보면 게임 과몰입을 야기하는 가장 주된 요인은 게임 자체가 아니라 학업 스트레스 등 사회 심리적 환경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등 공존 질환과 게임과몰입 간의 관계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게임의 가치에 대한 사회적 재조명이 필요하며, 정부와 게임업계가 함께 건전한 게임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할 시점이다"라고 말하고 "게임은 놀이이자 문화이며 혁신성장을 위한 선도산업이다. 게임산업의 재도약을 위해 다양한 정책들을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