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시장 컨센서스를 상회하는 1분기 성적표를 내놨다. 통신비 인하 정책의 여파를 겪고 있는 무선 사업은 비용 절감으로 실적을 방어하고, IPTV 등 미디어 콘텐츠 산업의 분기 매출이 연간 대비 900억원 가까이 늘어난 결과다.
3일 KT는 1분기 연결기준 매출 5조8천344억원, 영업이익 4천21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매출은 2.2%, 영업이익은 1.3% 증가했다.
무선사업 매출이 소폭 감소했지만 미디어 콘텐츠 사업에서 두 자릿수 성장률을 이어가고 초고속인터넷 사업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매출을 견인했다.
우선 무선사업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0.5% 감소한 1조7천325억원을 기록했다.
무선사업 전체 매출은 줄었지만 접속 수익의 감소에 따른 결과다. 선택약정할인가입자의 증가에도 무선서비스 매출은 증가세로 되돌렸다. 무선서비스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0.2% 증가한 1조6천266원이다. 무선서비스 매출은 가입자 증가에 따른 결과다. KT는 지난 1분기 16만9천명의 MNO 순증을 기록했다.
유선사업 매출은 유선전화 사용량 감소로 전년동기 대비 2.7% 감소한 1조1천670억원을 기록했다.
초고속인터넷 가입자가 878만명을 기록했다. 이 중 기가 인터넷 가입자가 500만명을 돌파하며 전체 인터넷 가입자의 58% 비중을 차지했다. 우량 가입자 증가로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3% 성장한 4천795억원을 기록했다.
미디어 콘텐츠사업 매출은 전년대비 15.7% 증가한 6천412억원이다.
IPTV 가입자는 800만을 돌파했고 PPV, 홈쇼핑 등 플랫폼 매출이 성장하면서 별도 기준 IPTV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8.4% 성장한 3천774억원을 달성했다. 콘텐츠사업 매출은 지니뮤직, KTH 등 그룹사 기여로 전년동기 대비 28.6% 성장했다.
금융사업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0.8% 증가한 8천390억원이다.
기타서비스 매출은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사업 호조에 관련 그룹사 성장이 더해지면서 전년동기 대비 7.2% 증가한 5천758억원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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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투자를 포함한 1분기 CAPEX는 5천521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133% 증가했다.
윤경근 KT 전무는 “KT는 무선, 기가인터넷, 미디어 콘텐츠 등 핵심 사업에서 고객 기반을 확대해 안정적인 실적을 달성했다”며 “앞으로도 1등 5G 사업자로서 고객을 최우선으로 하는 서비스와 최고 품질의 네트워크를 제공해 5G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