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레니얼 세대를 표현하라고 한다면 고양이의 DNA를 가진 사람들이라 표현하고 싶다. 그들은 집단 보다는 개체가 중요하고, 시간도 없지만 공간도 없다. 외로운건 싫어도 얽매이고 싶지 않다. 소비 주체로서의 밀레니얼들의 특징을 파악하고, 그들이 놀 수 있는 판을 깔아줘야 한다. 마케팅을 잘한다는 것은, 그 판을 누가 더 잘 벌이느냐의 게임이다."
최명화 CMO 캠퍼스 대표는 마케팅에서 중요하게 떠오른 키워드가 '진정성', '참여', '자율성'이라고 설명했다. 더이상 마케팅을 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들을 어떻게 편승시킬지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대표는 무심하게 던진 메시지를 통해 소비자를 자극해 스스로 움직이게 해야 한다고도 조언했다. 기업이 말하고자 하는 것을 전달하지 말고 소비자가 스스로 콘텐츠를 좋아하게끔 만들어야 한다는 얘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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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명화 대표는 18일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마케팅 스퀘어 컨퍼런스(MSC) 2019' 기조연설에서 방탄소년단(BTS) 성공 케이스를 예를 들며 밀레니얼 세대 대응 전략에 대해 설명했다.
최 대표는 "BTS는 간절함과 진솔함이 있었고, 팬들이 덕질할 수 있는 콘텐츠가 풍부했으며, 아미(BTS 팬클럽)의 팬덤이 있었기 때문에 글로벌 그룹으로 거듭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데뷔 초부터 BTS는 트위터를 통해 팬들과 진솔하게 소통했고, 성장하는 모습을 가감없이 보여줬다. 또한 팬들과 은밀하고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그들의 모티베이션(동기부여)를 수그러뜨리지 않도록 했다.
최 대표는 "밀레니얼 세대들은 인간관계 마저도 재부팅이 가능하다고 생각하고, 관계를 맺는다는 개념이 다르다"며 "소속(학교나 회사)에 대한 열망이 덜하지만, 다른 분야(좋아하는 분야)에 대한 밀착과 소속에 대한 욕구는 존재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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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최 대표는 "밀레니얼 세대들은 신의 브랜드를 기대하지 않는다. 품질에 대한 톨러런스(관용)가 있다는 얘기"라며 "품질 문제가 발생했을 때 그 브랜드가 우리(소비자)한테 어떤 자세를 보여줬는지, 어떻게 했는지가 중요하다. 모든것을 같이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이 있기 때문이다"고 덧붙였다.
최 대표는 마케터들에게 할 수 있는 6가지 조언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힘 빼라, 지루한 너는 흥미 없다 ▲판 먼저 깔아라, 메시지는 무심히 던져져야 한다 ▲소소하게, 작게, 많이 버리고 더 밀착하라 ▲브랜드 콘텐츠, 미미하게 만들지 말고 큐레이션 하라 ▲잊기 힘든 경험을 통해 열광하게 하라 ▲결국 이데올로기로 점령 해야 한다 등이다.
최 대표는 소비자에게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시장을 떠들게 만들어야 하고, 다른 기업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채워넣어야 한다고도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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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기업이 말하고 싶은 것이 아닌, 소비자가 좋아하는 콘텐츠를 큐레이팅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아울러 마케팅 활동을 한 번을 하더라도 소비자들이 잊기 힘든 경험을 제공해야 하는게 중요하다고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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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 대표는 "마케팅 전략은 다른게 아니라 하지 말아야 할 것, 버려야 할 것을 정하는 것"이라며 "그 결정을 잘하는 회사가 살아남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