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올해 하반기부터 사회초년생·주부·고령층 등도 5대 은행(KB국민·신한·KEB하나·우리·NH농협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은행에게 금융소외계층의 신용도 재평가 시스템을 갖추라고 권고했다.
2일 금감원은 올해 금융감독혁신과제로 금융 이력이 부족한 이른바 '씬 파일러'들이 은행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씬 파일러는 신용평가시점을 기준으로 최근 2년 내 신용카드 사용 이력 및 3년 내 대출 경험이 없는 금융 이력이 부족한 자로, 2018년 9월 기준으로 약 1천303만명으로 추산된다.
일단 금감원은 올해 상반기 5대 은행에서 씬 파일러들이 금융 거래 이력 부족으로 대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은행이 비금융정보를 이용해 신용도를 재평가·심사할 수 있도록 은행을 독려한다는 방침이다. 비금융정보는 이동통신사 가입 실적이나 스마트폰 할부 납입내역·휴대전화 소액 결제·온라인 쇼핑 거래 내역 등을 뜻한다.
이어 금감원은 올 하반기에는 5대 은행이 비금융정보를 활용해 씬 파일러들을 재평가하는 절차를 도입토록 지시할 전망이다. 금융 이력 부족 탓에 대출이 거절될 경우 은행이 한번 더 비금융정보를 확인해 대출 시행 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금감원은 비금융정보 중 이동통신사 가입내역 등을 근거로 만든 '통신스코어'를 통해 신용도를 재평가할 경우, 금융 소외 계층 약 71만명 중 약 20만명이 은행 대출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가늠하고 있다.
금감원 은행리스크업무실 관계자는 "코리아크레딧뷰로나 KCB·나이스신용평가 등 신용평가사(CB)가 3개 이동통신사(SKT·KT·LG유플러스)와 함께 통신스코어를 기반으로 대출 연체 모형을 만들었다"며 "은행이 건전성을 이유로 금융 소외 계층에 대한 대출 시행에 소극적이지만 이런 모형을 반영해 대출을 진행하도록 함께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감원은 상하반기 은행업계와 회의를 진행하고, 진행 상황을 꾸준히 확인한다는 계획이다. 이처럼 금융감독당국이 금융 소외 계층의 은행권 대출 확대에 대해 드라이브를 걸면서 은행들도 연체 여부를 그나마 가늠할 수 있는 비금융정보 모으기에 나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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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은행은 공과금 납부 정보 등을 활용한 신용평가 방법을, NH농협은행은 통신스코어 외에 체크카드 사용 내역을 기반으로 한 신용평가를 검토하고 있다.
KB국민은행 측은 "금감원의 계획대로 은행 역시 발맞춰 추진 중"이라며 "신용평가 항목에 포함되는 정보는 확정되지 않았고, 수집되는 데이터가 신용평가모델에 항목으로 활용이 되기 위해선 충분한 검증 기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