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TV가 2018년 연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1천266억원과 271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각각 33.9%, 48% 증가한 수치다. 2018년 당기순이익 또한 213억원을 기록하며 지난해 대비 45.5% 상승했다.
4분기 매출은 373억원이며, 영업이익은 75억원, 당기순이익은 44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4.8%, 69.4%, 11.8% 증가했다.
회사 측은 기부경제선물(별풍선, 구독 등) 매출의 꾸준한 성장과 광고 매출의 상승이 아프리카TV의 연간 및 4분기 실적 상승을 견인했다고 평가했다. 아프리카TV의 오프라인 플랫폼인 아프리카 오픈스튜디오 확장에 따른 신규 매출 발생도 실적 상승에 기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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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해 아프리카TV는 케이블TVIPTV 시장에 진출하고, 오프라인 소통 공간인 오픈 스튜디오를 확대했다. 또한, 구독서비스, 콘텐츠형 광고 등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확장과 함께 오리지널 콘텐츠를 강화했다.
정찬용 아프리카TV 대표는 “2019년에는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으로서의 기능과 서비스를 강화하고, 본격적인 VOD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며 "또한 아프리카TV의 강점인 e스포츠 사업을 더욱 공격적으로 추진하고, 다양한 제휴 사업 활성화를 통해 점차 사회적 영향력이 커지는 BJ들에게 지속적인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BJ-플랫폼-유저를 모두 아우르는 아프리카TV만의 뉴미디어 생태계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