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모바일 환경 관리 가능한 SOHO용 기가비트 허브

넷기어 GC752X 인사이트 스마트 스위치

홈&모바일입력 :2019/01/29 14:52

넷기어 GC752X·GC752XP는 웹 기반 제어 인터페이스와 전용 스마트폰 앱 '넷기어 인사이트'를 통한 제어가 가능한 스마트 스위치다. 두 제품 모두 1Gbps를 지원하며 장거리 네트워크 연결을 위한 2개의 SFP 광포트와 2개의 10G SFP+ 광 포트를 내장하고 있다.

모바일 관리 기능을 갖춘 넷기어 GC752X. (사진=넷기어)

트래픽 모니터링, 포트 미러링, 케이블 테스트 등 기본 기능은 두 제품 모두 지원한다. 단 IP카메라와 무선 액세스 포인트에 필요 전력을 공급하는 PoE+ 기능은 상위 제품인 GC752XP만 지원한다.

■ 장거리 케이블링에 유리한 SFP 기본 지원

GC752X와 GC752XP의 차이는 PoE+ 지원에 있다. 게이트웨이/라우터 연결을 위한 1G SFP, 10G SFP+ 단자는 각각 두 개씩 총 네 개를 동일하게 장착했다. 나머지 48개 이더넷 포트는 모두 1Gbps 이더넷 연결이 가능하다.

게이트웨이·라우터 연결을 위한 SFP 포트를 기본 탑재했다. (사진=지디넷코리아)

게이트웨이나 라우터 연결시 파이버 대신 이더넷 케이블을 연결해도 문제는 없다. 업링크·다운링크를 자동 판단하는 기능도 기본 지원한다. 그러나 이더넷 단자 48개 중 하나를 점유하기 때문에 실제 활용도는 떨어진다. 케이블링이나 이더넷 단자 활용도 면에서는 SFP가 가장 우수한 방법이다.

크기는 1U로 서버용 랙 이나 별도 공간 대신 평평한 곳에 설치하는 것도 가능하다. 냉각팬 작동 소음은 실온 25도 기준 25dB 수준으로 낮 시간대 사무 공간의 소음인 50dB를 밑돈다.

■ PC 대신 모바일 앱 통한 관리 가능

SOHO/기업용 네트워크 장비 설정을 위해 전용 시리얼 케이블을 연결하던 시대는 거의 지나갔다. 유무선공유기 등 일반적인 B2C용 네트워크 장비와 마찬가지로 웹 기반 인터페이스를 통해 거의 모든 설정이 가능하다.

전용 앱인 넷기어 인사이트로 스마트폰을 통한 관리가 가능하다. (사진=지디넷코리아)

GC752X는 여기에 더해 전용 앱인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트래픽과 포트 점유 상황, PoE 전력공급 상황과 케이블 테스트, 설정 값 백업과 수리 신청까지 거의 모든 기능이 스마트폰으로 제어된다.

제품에 부여되는 IP는 공인, 사설 모두 가능하다. 다만 어느 쪽이든 외부 망을 통해 넷기어 서버와 접속이 가능해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따른다. 또 한국은 유료 서비스 대상 국가에서 제외되어 로컬을 벗어난 외부 망을 통한 관리 기능은 비활성화되어 있다.

■ 중소 규모 조직 위한 자동화 기능 탑재

GC752X·XP는 네트워크 전담 관리자를 따로 두기 어려운 중소 규모 조직을 위한 자동화 기능을 여럿 갖추고 있다.

각종 펌웨어나 설정값 백업을 위한 USB 플래시 메모리 장착이 가능하다. (사진=지디넷코리아)

넷기어 인사이트 앱을 설치하면 전원 차단이나 업링크·다운링크 단절, 이상 트래픽 발생 등 거의 모든 문제에 대한 알림이 스마트폰으로 전달된다. 이 기능은 인사이트 유료 가입자가 아니라도 기본 작동하며 다운타임을 최소화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관련기사

또 사내 방화벽이 없는 환경에서도 DoS를 일정 수준까지 방어하는 기능, 혹은 CCTV 카메라나 VoIP 인터넷 전화, 혹은 보안이 요구되는 단말이 연결된 특정 단자는 유니캐스트, 브로드캐스트, 멀티캐스트 교환이 불가능하게 차단한다.

GC752X에 내장된 웹 관리 인터페이스 화면.

잘못된 케이블 연결로 루프가 구성되는 것을 예방해 과부하로 인한 네트워크 장애를 막아주기도 한다. 이는 사소해 보일 수 있지만 관리할 장비는 많고 몸은 하나인 네트워크 관리자에게 정말 고마운 기능 중 하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