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10년내 수소차 50만대 생산체제...7.5兆 투자

'FCEV 비전 2030' 첫 공개...수소사회 '퍼스트 무버' 선언

디지털경제입력 :2018/12/11 16:32    수정: 2018/12/11 16:57

현대차그룹이 오는 2030년 국내에서 연 50만대 규모 수소전기차 생산체제를 구축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중장기 수소 및 수소전기차(FCEV) 로드맵인 'FCEV 비전 2030'를 처음 공개했다. 이 같은 구상에는 현대차그룹이 협력사와 연구개발(R&D) 및 설비 확대 등에 총 누적으로 7조6천억원을 투자하고, 5만1천명의 신규 고용을 창출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현대차그룹은 11일 충북 충주에 위치한 현대모비스 공장에서 수소 연료전지시스템 생산 확대를 위한 제2공장 신축 기공식을 열고 이같은 수소경제 시대의 '퍼스트 무버'로서의 비전을 선언했다.

이날 기공식에는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시종 충청북도지사, 조길형 충주시장을 비롯한 정관계 및 지자체 인사들과 모토닉, 유니크 등 수소전기차 부품 협력사 관계자,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 정진행 현대차 사장, 임영득 현대모비스 사장 등 120여명이 참석했다.

현대차 차세대 수소차 (사진=지디넷코리아)

수소차의 엔진 격에 해당하는 '연료전지 스택'(stack)은 수소차 생산원가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핵심부품으로, 현재 국내에서 유일하게 충주 공장에서 연 3천기의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충주 공장 내 여유부지(1만6천6백㎡)에 연료전지 스택 공장 증축 공사에 착수해 내년 말까지 공사를 마무리 할 계획이다. 이번에 건설되는 스택공장을 통해 생산능력이 2022년 연간 4만기로 13배 증가하게 된다. 세계 시장에서의 주도권 확보는 물론 규모의 경제를 통한 수소차 가격저감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정부는 내년에 올해 750여대 비해 5배 이상인 4천대의 수소차를 보급할 계획"이며 "수소차 및 수소충전소 핵심부품의 성능 및 기술개발을 확대 지원하고, 2022년까지 전국 수소충전소 310개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이 처음 공개한 'FCEV 비전 2030'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협력사와 함께 ▲2030년 국내서 연간 기준으로 승용, 상용을 포함해 수소전기차 50만대 생산체제 구축에 나선다. 이를 통해 ▲2030년 전세계 수소전기차 시장내 선두 지위를 지속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수소전기차 개발에 나서는 완성차 업체들이 늘고 있고, 기존 내연기관 중심 글로벌 완성차 시장 내 현대기아차 점유율을 감안하면 공격적인 목표이다. 현대차그룹은 오는 2030년 연간 판매 기준으로 글로벌 수소전기차 시장이 약 200만대 규모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또 현대차그룹은 연간 50만대 생산체제 구축을 위해 ▲약124곳의 주요 부품 협력사와 오는 2030년까지 연구개발(R&D) 및 설비 확대에 누적으로 총 7조6천억원을 신규 투입한다. 현대차그룹과 협력사의 투자가 단행되면 오는 2030년까지 총 5만1천명의 신규 고용이 발생할 것으로 추산됐다.

당장 현대차그룹은 협력사와 함께 연간 3천대 규모인 현재 수소전기차 생산 능력을 2020년 약 4배 수준인 1만1천대로 확대하기 위해 내년부터 2년 동안 3천억원의 투자를 단행해 총 1천300명의 신규 고용을 창출할 계획이다.

이광국 현대차 국내영업본부장(부사장), 윤장현 광주광역시 시장이 광주 동곡 수소충전소 준공식에서 '넥쏘 광주 1호차 전달식'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차

수소전기차는 부품 국산화율이 높아 차량 보급이 확대될수록 국내 부품기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 가속화가 가능하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CASE(커넥티드·자율주행·공유·전동화)로 요약되는 급격한 미래 자동차 산업 트렌드 변화에도 불구하고, 내연기관 차량 대비 부품 감소율이 낮아 기존 자동차 부품 생태계를 유지하는데도 상대적으로 유리하다는 지적이다. 업계와 한국수출입은행의 부품수 비교조사에 따르면 내연기관차는 3만개, 전기차는 1만9천개, 수소전기차는 2만4천개에 이른다.

오는 2030년 국내 50만대 수소전기차 생산체제가 현실화될 경우 그에 따른 연간 경제효과는 약 25조원, 간접 고용을 모두 포함한 취업유발 효과(한국은행 차량용 취업유발계수 적용)는 약 22만명에 달할 전망이다.

아울러 현대차그룹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는 연료전지시스템을 외부에 공급하는 신 사업도 함께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수소전기차 시장 진출을 원하는 경쟁 완성차 업체를 비롯해 선박, 철도, 지게차 등에서 연료전지시스템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발전 분야도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 확대와 함께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 현대차그룹은 수소전기차와는 별도로 오는 2030년 기준 연간 약 20만기의 연료전지시스템 외부 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기존 넥쏘 수소전기차에 들어가는 연료전지시스템을 기반으로 제품 성능을 보완하고 라인업을 확대해 다양한 수요에 대응할 방침이다. 연료전지시스템 판매 사업 추진을 위해 이달 초에는 기존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 소속 연료전지사업부 내 실급 전담조직도 만들었다. 다만 초기 시장인 만큼 철저한 시장 조사를 진행하면서 중장기 사업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관련 글로벌 컨설팅 업체 맥킨지는 오는 2030년까지 수소연료전지가 550만개에서 최대 650만개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맥킨지는 수소가 높은 에너지 밀도를 가지고 있고, 충전이 용이해 기차, 선박, 지게차 등 예상 가능한 모든 운송수단에서 오는 2030년까지 총 소유비용을 10% 가량 낮출 수 있다고 봤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은 이날 기공식에서 "수소전기차의 부품 국산화율이 99%에 달할 정도로 연관산업 파급효과가 큰 만큼, 협력사와 동반투자를 통해 미래 자동차 산업의 신 성장 기반을 구축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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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현대차그룹은 머지 않아 다가올 수소경제라는 신 산업 분야의 '퍼스트 무버'로서 수소가 주요 에너지인 수소사회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그룹 측은 "디지털 혁신이 가속화 될수록 차량을 비롯한 전 부문에서 에너지 수요가 증가할 수 밖에 없다"며 "청정에너지를 사용하는 무공해 연료전지시스템이 다양한 분야에서 역할을 할 수 있으며 현대차그룹이 그 중심에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