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가 보다폰(Vodafone)과 손잡고 내년 초부터 유럽 고객에게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제공한다.
보다폰은 유럽의 약 1억명 이상의 고객이 이용하는 유럽 최대 통신사로서, 유럽 전역을 중심으로 전 세계 총 51개국에 이동통신망을 구축하고 있다.
이번 3사 간 협력은 자동차와 첨단 IoT 연결을 통해 유럽 소비자들에게 보다 풍요로운 자동차 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공동의 목표에 따른 것이다.
현대기아차는 유럽 커넥티드카 서비스 론칭을 통해 강력한 제품 경쟁력을 확보, 판매 확대 계기로 삼는 한편, 첨단 기술 브랜드로 이미지를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현대기아차와 보다폰은 12일(현지시각) 영국 뉴버리에 위치한 보다폰 본사에서 현대기아차 ICT기술사업부장 김지윤 상무와 보다폰 엔터프라이즈 엔 엔 탠(Yen Yen Tan) 사장, 보다폰IoT 스테파노 가스토(Stefano Gastaut)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커넥티드카 협력 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 협약에 따라 기아차가 내년 초 출시되는 신차부터 기아의 커넥티드카 서비스인 ‘유보(UVO’)를 탑재하는 것을 시작으로 현대차도 내년 중 '블루링크(BlueLink)' 서비스를 론칭한다.
현대기아차는 최초 영국, 독일, 프랑스, 스페인 등 유럽 주요 8개국에 서비스를 개시한 이후 수년 내 32개국 유럽 전역에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현대기아차가 보다폰의 통신망을 활용, 유럽 운전자에게 제공하게 될 커넥티드카 서비스는 ▲실시간 교통정보가 반영되는 내비게이션 ▲주차장 위치 등 지역정보 서비스 ▲차량 도난 알림 ▲음성인식 ▲차량 위치 및 상태 확인 등이다.
음성인식 서비스는 국내에서 카카오와 협력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이 분야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미국 업체 '뉘앙스(nuance)'와 제휴해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등 유럽 8개국 언어를 지원하게 된다.
서정식 현대기아차 ICT본부 전무는 “이번 전략 협업으로 유럽 최대 통신 네트워크를 활용해 많은 고객에게 첨단 편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내년 초부터 당사의 커넥티드카 서비스 탑재 차량을 순차적으로 확대해 더 많은 고객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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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테파노 가스토 보다폰IoT 사장은 “현대기아차와 함께 유럽 고객에게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보다폰은 자동차 업체들의 고객 경험 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커넥티드카 솔루션을 지속 연구하고 있으며, 이번에 현대기아차를 새로운 파트너사로 함께 일할 수 있게 돼 기쁘다”고 언급했다.
한편, 현대기아차는 ▲한국에서 2002년부터 SKT 및 KT와 협업해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선보인 이래, ▲2011년 미국에서 AT&T ▲2012년 중국에서 차이나텔레콤 ▲2017년 캐나다에서 BELL등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통신사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초연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