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G·3G 요금제 마일리지 5년간 1744억 소멸

신용현 "이통사, 주 이용자 고령층 위한 홍보 부족"

방송/통신입력 :2018/10/28 12:02    수정: 2018/10/28 12:03

이동통신사 2G, 3G 요금제 이용에 따라 적립되는 마일리지가 제대로 사용되지 못한 채 소멸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신용현 바른미래당 의원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 간 통신사 이용자들이 사용되지 않아 소멸된 마일리지 금액이 1천744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확인됐다.

적립된 마일리지는 7년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소멸된다. KT가 811억원이 소멸돼 가장 많았으며, 그 뒤를 SK텔레콤 772억원 , LG유플러스가 161억원으로 뒤를 이었다.

신용현 의원은 “마일리지는 사용 요금의 일정 비율을 가입자에게 제공하는 제도로, 현금화할 수 있어 올해부터는 통신요금 결제도 가능해지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여전히 많은 소비자들의 마일리지가 제대로 사용되지 못한 채 소멸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마일리지 제도는 이통사가 가입자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멤버십 포인트와 다른 개념”이라며 “사업자 스스로 소비자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부분에 대한 홍보를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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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사업자들이 가입자에게 매월 요금고지서를 통해 마일리지 사용과 소멸 현황을 안내하고 있으며, 유효기간 도래 시 해당 가입자에게 1개월 전 사전 문자 안내 등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 의원은 “마일리지 제도의 주요 대상인 2G, 3G 폰 이용자는 고령층도 많다”며 “대상 소비자의 특성을 고려한 홍보 강화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