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TO-8 기반 테이프 스토리지를 활용하는 경우 디스크 스토리지보다 총소유 비용(TCO)이 86% 절감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퀀텀은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엔터프라이즈스트레티지그룹(ESG)과 공동 진행한 ‘LTO-8 기술 기반 테이프 스토리지 경제성 검증’ 연구 결과를 15일 발표했다.
이 연구는 장기간의 데이터 보관에 LTO 울트리움 기술을 사용할 때 얻을 수 있는 경제적 이점을 다뤘다.
ESG가 진행한 ‘LTO-8 경제성 검증’ 조사 결과, 데이터 보관에 대한 요구사항이 계속 증가함에 따라, 기업은 전체 비용을 최소화하면서 보관 용량을 늘리고 싶어한다. 장기간 저장 및 데이터 보호를 위해 디스크 기반 스토리지 및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나, 여전히 응답자의 절반 가량이 장기간 데이터 저장을 위해 ‘테이프’를 계속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SG 경제성 검증은 이전 보고서에서 개발된 ‘경제적 가치(Economic Value)’ 모델을 기반으로 했다. ESG 연구소는 기업이 LTO-8 기술로 구현할 수 있는 추가 절감액을 수치로 나타냈다. 이는 LTO 기술에 대한 ESG의 평가, LTO 컨소시엄 회원사(HPE, IBM, 퀀텀) 기술 전문가 심층 인터뷰, IT 의사결정권자와 진행된 질적 및 양적 시장 조사, 데이터 스토리지 제품 및 트렌드에 대한 일반적인 친숙도 등 여러 요소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다.
이 모델은 초기 1천 TB의 보관 데이터를 보유한 조직이 매년 최소 10 %의 비율로 증가하고 있으며, 모든 디스크 솔루션과 비교할 때 LTO 기술을 적용한 테이프 스토리지가 10 년간 총 1천350만 달러의 경제적 이점을 구현할 수 있다고 예측했다. LTO-8 솔루션은 모든 디스크 솔루션보다 86% 낮은 TCO를 구현하는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ESG의 모델은 LTO-8 기술의 안정성으로 인해 다운타임 및 관리해야 할 하드웨어는 줄어드는 반면, 생산성은 높아지기 때문에 10 년간 40만6천 달러의 추가적인 비용 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클라우드 기반 스토리지에서의 데이터 검색 시에 소요되는 높은 클라우드를 벗어나는(egress) 비용으로 LTO-8 솔루션의 TCO는 10 년의 모델링 기간 동안 모든 클라우드 TCO의 34 %에 불과한 것으로 예측됐다.
지난해 12월 LTO컨소시엄은 LTO-8 표준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최신 LTO-8 표준 기반 테이프 스토리지는 LTO-7보다 2배 많은 용량 및 20%의 성능 향상을 제공해 저비용, 고효율 스토리지인 테이프 솔루션의 가치를 확장시키며, 최근 급증하고 있는 비정형 데이터에 최적화됐다. LTO-8에 따라 테이프 스토리지 주요 적용 영역이던 백업 시장이 중복제거나 VTL 로 인해 줄어든 반면, 클라우드 데이터의 장기보관과 CCTV 영상감시 시장으로 테이프의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LTO는 테이프 스토리지를 위한 데이터 표준 포맷이다. LTO는 2000년 LTO 컨소시엄 발족 후 세대마다 용량과 성능을 2배씩 개선해왔다. LTO-8은 용량만 개선됐으나 향후 2~3년 뒤 나올 LTO-9에서 성능이 2배 향상되게 된다. 테이프 드라이브의 데이터 전송 속도는 최대 초당 900MB 또는 드라이브별로 시간당 3.24TB 이상이다. LTO-8 시스템을 사용하면 대용량 파일을 더 신속하게 전송할 수 있다.
LTO 컨소시엄은 LTO 울트리움 기술 로드맵을 작성해 높은 성능과 고용량 테이프 미디어를 지원하는 여러 세대의 개방형 표준을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최신 LTO-8은 최대 12TB의 기본 스토리지와 최대 30TB의 압축 스토리지(2.5대1 압축 비율)를 포함한 카트리지를 제공한다. LTO-8 테이프 미디어는 최대 360MB/초의 데이터 전송 속도(압축 데이터 900 MB/초, FH 드라이브 기준)를 유지할 수 있으며, 데이터 저장 및 액세스를 위한 높은 스트리밍 성능을 제공한다.
ESG에 따르면 LTO-8 기술은 비용 절감과 기회를 창출해 경제적 이점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LTO-8 기술을 사용하면 테이프 미디어의 고유한 안정성과 저렴한 비용으로 스토리지 인프라에서 하드웨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더 많은 데이터를 적은 수의 테이프에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LTO-8 미디어의 용량이 높을수록 운영 비용이 절감된다.
관련기사
- 퀀텀 "영상 산업도 플래시 스토리지 도입 증가"2018.10.15
- 테이프 스토리지, LTO-8으로 2배 커진다2018.10.15
- 퀀텀 "올해 서비스형 영상관제 도입 증가"2018.10.15
- 퀀텀, 테이프 스토리지에 LTO-8 기술 적용2018.10.15
기업은 대용량 카트리지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센터 공간을 절약할 수 있다. 공간 절약에 따라 유지보수 및 지원 비용도 줄일 수 있고, IT 부서가 테이프 스토리지 운영 및 관리에 할애하는 시간도 절약할 수 있다.
디스크 기반 시스템에 비해 LTO-8 테이프의 신뢰성 및 높은 전송률은 비즈니스 가동시간을 높이고, 목표 복구 지점(RPO) 및 목표 복구 시간(RTO)를 단축시킨다. 테이프는 손상 위험이 적기 때문에 데이터 손실의 위험도 낮다. 이에 사용자들은 필요한 경우, 지속적인 액세스가 가능하며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