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지난 8월 한 달간 국내 5만8천582대, 해외 32만5천861대 등 전년 동기 대비 9.2% 증가한 38만4천443대를 판매했다고 3일 밝혔다.
국내 판매는 7.4%가, 해외 판매는 9.5% 증가한 것이다.
차종별로 세단은 그랜저(하이브리드 1천305대 포함) 8천905대, 아반떼 8천136대, 쏘나타(하이브리드 340대 포함) 5천881대 등 총 2만4천907대가 팔렸다.
RV는 싼타페(구형 모델 2대 포함) 9천805대, 투싼 4천148대, 코나(EV모델 648대 포함) 3천994대, 맥스크루즈 157대 등 총 1만8천147대 판매를 기록했다.
특히 싼타페는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6개월 연속 최다 판매 모델에 올랐다. 현대차에 따르면 싼타페 출고 대기 물량은 7천5백여대에 육박한다.
지난 달 초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선보인 투싼은 지난해 11월 이후 8개월 만에 4천대 판매를 넘어섰고 계약대수도 6천대를 돌파했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80 2천982대, G70 1천138대, EQ900 405대 등 총 4천525대가 판매됐다.
상용차는 더 뉴 그랜드 스타렉스와 포터를 합한 소형 상용차가 총 8천750대 팔렸고,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 상용차는 2천253대가 팔렸다.
현대차 관계자는 “싼타페, 투싼 페이스리프트 모델의 판매 호조를 이어가고, 이달 6일 아반떼 페이스리프트 모델인 ‘더 뉴 아반떼’를 투입해 SUV 시장과 세단 시장에서 두 마리 토끼를 잡을 것”이라며 “주력 차종에 대한 판촉 활동과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고 친환경차 판매 확대에도 힘써 연말까지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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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시장 판매는 지난해 중국 시장 악화에 따른 기저 효과를 봤다. 이외에도 중남미와 아시아 등 신흥 시장도 판매 호조를 보이며 전체적인 실적 증가를 이끌었다.
현대차 관계자는 “권역별 책임경영 체제를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 빠르게 변하는 경영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면서 “미국시장에 진출하는 신형 싼타페와 G70, 중국 시장에 진출하는 라페스타와 투싼 페이스 리프트 모델 등 시장 특성에 맞는 적극적인 신차 투입을 통해 판매를 늘리고 수익성 향상에도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