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에 이어 트위터도 주가가 20% 이상 폭락하는 수난을 겪었다. 역시 월간 이용자 수가 감소한 데다 3분기 매출 전망이 기대를 밑돈 때문이다.
CNBC를 비롯한 외신들에 따르면 트위터는 27일(현지시간) 2분기 매출이 7억1천100만 달러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이 같은 매출 규모는 톰슨로이터 전망치인 6억9천620만 달러를 웃도는 양호한 수준이다.
트위터의 2분기 매출은 지난 해 같은 기간에 비해 24% 증가했다. 매출 증가의 주 요인은 광고 매출이 호조를 보인 때문으로 분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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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터의 2분기 광고 매출은 6억100만 달러로 지난 해 같은 기간보다 23% 늘었다.
주당 수익 역시 17센트로 톰슨 로이터 전망치를 달성했다.
하지만 월간 이용자 수가 3억3천500만명으로 전 분기 이용자(3억3천600만명)보다 100만명 가량 감소했다. 또 팩트셋 등의 전망치인 3억3천850만명에도 350만명 가량 못 미쳤다.
이 같은 이용자 수 감소 사실이 알려지자 트위터 주가에 곧바로 영향을 미쳤다. 정규 거래 시간에 14% 하락했던 트위터 주가는 시간 외 거래에서 추가 폭락하면서 20%가 떨어졌다.
이날 주가 하락 규모는 트위터가 2014년 상장한 이후 하루 낙폭으론 사상 최대치였다.
트위터 주가에 영향을 미친 부정적인 요인은 또 있었다. 트위터는 이날 3분기 매출이 2억1천500만~2억3천500만 달러 수준이 될 것이란 전망치를 내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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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터는 지난 5월 7천만개 가량의 계정을 정리했다. 하지만 네드 세갈 최고재무책임자(CFO)는 계정 정리는 전체 이용자 수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다고 설명했다. 대부분의 계정들이 최근 30일 내에 접속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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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히려 유럽지역에서 일반개인정보보호법(GDPR)이 본격 발효된 부분이 더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트위터는 이런 요인들로 인해 약 300만 개 가량의 계정이 영향을 받은 것으로 추정했다. 월간이용자와 달리 하루 이용자 수는 11%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